기타 분류

자율주행 레벨3 적용한 G90 신형 연내 나온다

컨텐츠 정보

본문

자율주행 레벨3 적용한 G90 신형 연내 나온다 

현대자동차가 올해 자율주행 레벨 3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한 양산차를 출시해 본격적인 자율주행 시대를 연다. 레벨 3는 주행 중에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도 차량이 스스로 앞 차와의 거리, 차로를 유지하는 단계다. 현대차는 차세대 전기차에 이어 ‘완전 자율주행(레벨 4)’ 직전 단계의 자율주행차를 선보이며 미래 모빌리티 기업으로의 변신에 속도를 낸다는 전략이다.


2일 업계와 관계 부처 등에 따르면 현대차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운전자가 핸들을 잡지 않아도 되는 레벨 3 자율주행차를 올 하반기 출시한다. 첫 적용 차량은 고급 브랜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G90다. 업계 관계자는 “작년 말 G90 완전변경 모델을 내놓은 현대차가 올 하반기 레벨 3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한 버전을 새로 내놓을 계획”이라고 말했다.


자율주행 기술은 레벨 1~5단계로 구분된다. 현재 양산차에 적용된 기술은 레벨 2로, ‘부분 자동화’ 단계다. 고속도로에서 차량 스스로 앞차와의 거리를 유지하거나, 곡선로에서 차로 중앙을 지키며 주행한다. 그러나 운전자는 반드시 핸들을 잡아야 한다. ‘고속도로 주행보조(HDA)’ 기술로 불린다. 기존 제네시스 모델 등에 탑재돼 있다.


현대차가 선보일 레벨 3는 한 발 더 나간 ‘조건부 자동화’ 단계다. 차량이 알아서 앞 차와의 거리, 차로를 유지하는 기술이다. 충돌 위험이 발생한 경우에만 차량 요청에 따라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으면 된다. 현대차는 이 기술을 ‘고속도로 자율주행(HDP)’으로 명명했다.



관련자료

 

댓글 7

LifeCamper55님의 댓글


디자인적으로 손해 보는건 아우디와 마찬가지로(이우디는 그나마 이걸 디자인 요소로 가져감.) 어쩔 수 없나 봅니다. 사진 출처는 김한용의 모카 유튜브 채널 스크린샷으로 제가 전에 글 올린적 있습니다.

CP님의 댓글의 댓글

저건 프로토 타입이고 실제론 저렇게 나올 가능성이 적습니다. 저거 노출되어 있는데 파손되면 몇천이 깨지는데 어떡해서든 보완하겠죠. 그리고 아우디는 3단계 안되고 라이다 없습니다.
8 럭키포인트 당첨!

LifeCamper55님의 댓글의 댓글

아우디도 3단계 시도는 했었으나 관련 법규가 있기 전이라 A8 적용을 포기했습니다. 다만 라이다는 그대로 있으며 다른 여러 차종에도 있죠. 다만 이거 관련해서 더미 이슈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커버만 있는게 유튜브에 올라오기도 했죠. 그리고 라이다는 빛을 직접 쏴서 인식하는 것이기 때문에 앞을 무언가가 막고 있으면 안 됩니다. 저거 검정색 둥그런 것도 완전 불투명한게 아닌 선글라스 처럼 안이 잘 안 보이게 했을 뿐입니다. 저렇게 튀어나오진 않을거지만 그릴에 단다면 그릴 그래픽 일부를 제거해야하만 합니다.

A8(해당 사진은 페리 전 모델.)의 번호판 하단부 중앙에 한개 있죠. 이거와 레이더, 카메라 등등으로 자율주행 3단계를 구현하려 했죠. 제네시스의 경우엔 라이다를 두대 사용합니다.
추가적으로 아우디가 요새 그릴에 검은색 네모 두개가 있는데 그게 라이다와 레이더에요. 이게 한쪽(운전석)에 라이다가 있어야 할 자리에 그냥 더미가 있어서 논란이 되었던 거고. A6, Q8 이런 차량들 지금은 어떻게 되었을지 모르겠는데 A8은 아직까지 진짜 라이다가 그대로 있습니다. 그리고 그 네모를 최대한 디자인 요소로 사용했고요. Q8은 그래도 조화롭게 잘 이루어지긴 했습니다. A6는 아니에요.

LifeCamper55님의 댓글의 댓글


안에 원통형의 무언가가 보일겁니다. 여기 안에서 빛을 쏘는게 360도 빠르게 도는 겁니다. 엄청 빠르게요. 그래서 아이오닉5 로보 택시도 그렇게 디자인은 좀 포기한 자율주행 차량들 보면 위에 원통형 기계가 있을겁니다. 그러면 360도 다 활용할 수 있거든요.

CP님의 댓글의 댓글

전 그런거 말한게 아니라 라이다 앞에 뭐 걸치면 안된다는 것 알고있는 사람이고 그 부분이 비싸고 노출되어있으니 부분적인 개선을 해서 어떡해든 노력을 할 것이란 말인데요. 지금 레벨 3를 못하는 이유가 디자인이 아니라 법적인 문제가 가장 큰 요소로 작동하고 있단 것 아시나요? 예전에 고속도로 되서 자율주행 활성화 해서 안에서 영상 보거나 문서 작업하는 영상을 올리고나서 미국쪽에서 법으로 자체를 막아놨습니다. 자율주행 자체가 아니라 차량 안에서 이뤄지는 행동들에 대해서 말이죠. 또 법적으로는 사고가 났을 시에 아직까지는 제조사가 모든 부담을 지고 책임져야 한다는 조항이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완벽한 기술이 계발되어도 법적인 문제 때문에 제조사들이 쉽게 발을 들여놓지 못하고 있습니다. 테슬라도요. 그 부분 때문에 아우디가 기술을 가지고 있어도 출시하지 못했는데, 이번엔 제네시스가 출시하니 흥미로운 대목이겠네요. 아이오닉5 처럼 크게 나오지 않았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LifeCamper55님의 댓글의 댓글

아 아닙니다. 누구든 실수할 수 있죠. 저도 CP님 의도를 제대로파악하지 못한 점도 없지 않아 있는거 같네요. 그냥 제 정보가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ㅎ 저도 오히려 자율주행 관련 법규에 관해서 배우는게 있네요. 감사합니다!

 

 

Total 2,417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주간 회원 활동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