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분류

디자이너 지망 고등학생의 소신발언

컨텐츠 정보

본문

예전부터 항상 생각하던 내용인데, 이번에 한 번 써내려 봅니다.

이 글은 어떤 분들에게는 불편한 글일 수도 있습니다.

표현이 다소 과격할 수도 있으니 양해 부탁 드려요.


요즈음 자동차 기사의 댓글들을 보면 못생긴 자동차를 디자인한 디자이너들에 관한 비난이 많은 것 같아서 마음이 좋지 않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디자이너들에게 그런 날카로운 댓글이 많이 달리는 것 같습니다.


저는 절대적으로 못생긴 차는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아무리 못생긴 차라도 디테일을 따져 보면 예쁜 구석이 하나 쯤은 있거든요.

물론 못생긴 디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말하는 못생긴 디자인은 상업적으로 실패한 디자인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들을 설득하지 못한 디자인이기 때문이죠.


상업적으로 실패한 디자인을 가진 차량(디자인으로 인해 판매량 감소 등의 결과를 낳은 차량), 

예를 들자면 아반떼 AD 후기형, DN8 쏘나타, 

쌍용 로디우스 등이 있을 것 같습니다.


못생긴 디자인에 대한 비판은 있으면 있을 수록 좋습니다.

하지만 디자이너에 대한 비난은 있으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자면,

"○○○차량의 범퍼 디자인은 전체적인 차량의 테마에 어울리지 않는 것 같다. 범퍼 때문에 차량이 못생겼다고 생각된다. 이번 디자인은 마음에 들지 않는다" 와 

"○○○ 이번 디자인 진짜 개ㅈ박았네ㅋㅋㅋ 저거 디자인한 ㅅㄲ는 개ㅄ이냐?"는 


많은 차이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첫번째 예시는 정확하게 뭐가 문제인지 비판을 하는 것이고 

두번째 예시는 그냥 비난이죠. 


비판은 받아들일 수가 있습니다. 제가 디자이너이고, 첫 번째같은 댓글이 달린다면 오히려 기분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 대중들은 디자인에 대해 어떤 생각인지. 

피드백을 받는 개념과 동일하다고 봅니다. 


그러나 두 번째 예시는 뭐가 문제점인지 지적하지도 않고 그냥 욕하기 바쁜 댓글입니다. 

저런 댓글이 많아진다면 디자이너는 자신의 디자인에 문제가 있다는 것만 깨달을 뿐이지 뭐가 문제인지는 정확히 집어서 판단하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아울러 기분도 상당히 좋지 않을거구요.


또한 아래 디자이너?분이 그랜저를 평가한 글을 읽어보니 솔직히 웃음이 났습니다.

평가라기보다는 비난에 가까운 글 같아보였거든요.

주장으로 가득한 글이지만, 근거는 하나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런 글을 쓰는 이유가 한국 자동차 디자인 산업의 발전에 보탬이 되고자 쓰셨다고 하지만,

제가 보기엔 이런 글들이 오히려 디자인 산업을 병들게 만든다고 생각합니다.

해당 차량의 헤리티지, 디자이너의 의도를 파악하지 못한 채(오페라 글래스, 핸들 디자인이 왜 저렇게 되었는지 다 이유가 있는데...)

그저 이미지, 느낌으로만 한 차량을 평가하는 글이 어떻게 디자인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까요?

~ 닮았다. ~가 떠올라서 별로. 이런 내용을 담고 있는 글이 해가 되었으면 되었지, 도움이 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주장에는 근거가 있어야 합니다.

무지성 비난은 정말 눈살 찌푸려집니다.

인터넷이 익명이라 그런지 과한 공격성을 띄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아쉬울 따름입니다.


저는 우리 오토스파이넷 회원님들과 즐겁고 품위있는 인터넷 생활을 하고 싶습니다.

부탁드립니다. 디자이너에 대한 비난은 삼가주시고, 차량에 대한 비판을 할 때도, 납득할 만한 근거가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우리들만이라도 품위를 지켜요..!


니가 뭔데 이래라 저래라냐? 하신다면 드릴 말씀은 없습니다.

심기를 불편하게 만들어서 죄송합니다.


하지만 몇 년 전부터 느꼈던 바라 언젠간 꼭 여러분들께 제 생각을 말해보고 싶긴 했습니다.

글이 매끄럽지 않아 글 읽는데 피곤하셨을 거라 생각되네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관련자료

  • 서명
    안녕하세요! 자동차 디자이너를 꿈꾸고 있는 고3 학생입니다.
댓글 36개 / 2페이지

SUSTVINㅤ서스테인님의 댓글의 댓글

물론 디자인은 답이 없고 일반인들도 나름의 판단을 한다는 말씀 십분 이해합니다. 다만 제가 글에서 언급한 근거라는 것은 전문가들처럼 꼭 정확한 감상평이 아니더라도 못생겼다는 판단을 내린(느낀) 이유가 있을테니 그 이유를 간단하게라도 같이 언급했으면 좋겠다는 뜻이었습니다. (ex. 표정이 마음에 안든다, 너무 뚱뚱해보인다 등) 제 글을 다시 읽어보니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 정확히 설명이 없었네요. 죄송합니다.
 또한 제 글 아래에서 '~를 닮아서 별로라는 글은 디자인 산업에 발전에 도움이 안된다'는 내용은 모든 사람들을 향한 말이 아니였어요. 그 글을 쓰신 분의 직업이 디자이너라길래 저는 그 분에게 디자이너의 시선을 원한 것이었습니다. 이것도 제대로 적어두지 않았네요. 글을 와다다 쓰다보니 제대로 신경쓰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그리고 말씀하신 '이전 세대만 못한 퇴보한 디자인', '시장조사는 반영한 거냐? 돈이 아깝다' 정도의 '비판'은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시장조사는 반영한 거냐? 돈이 아깝다'는 문장은 비판에 대한 이유도 내포한 것 같구요. 디자이너에 대한 비난은 금해야하나, 비판은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저 정도 수위의 비판을 듣고 징징대는 것도 사실 옳지는 않다고 봅니다! '다수가 싫어하고 공감대가 형성되면 실패한 디자인'이라는 문장이 와닿네요. 머리에 새기겠습니다.

.님의 댓글의 댓글

죄송하실 필요는 전혀 없죠 ㅎㅎ 저도 저 생각을 썼을 뿐입니다. 항상 고퀄리티 스케치, 렌더링 잘 보고 있습니다

2728님의 댓글

산업 디자인의 평가는 그 디자인으로 얼마나 팔렸나로 평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이상 그이하도 아님

ㅋㅎㅎ님의 댓글의 댓글

핵심은 디자인에 평가내지는 비판은 할 수 있되
디자이너에 대한 무지성적인 비난은 하지 말자
요겁니다

 

 


Total 3,724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배너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