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xus LS600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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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태수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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렉서스 2008년형 LS600h는 '최신 하이브리드 기술이 적용된 도요타 렉서스 브랜드의 최고급 세단'으로 정의됩니다. 해외, 특히 일본에서는 최고급 세단에 하이브리드가 적용될 만큼 'HYBRID'가 가까이에 있는 것이겠지요. 전혀 그렇지 않은 국내의 안타까운 현실에 대한 언급은 잠시 젚어 둡니다.

대형세단에 하이브리드라? 과연 어떤 소비자를 타켓으로 한 모델일까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일단 차량 가격이 1.8억(북미에서는 10만불 수준임)에 V8 5000cc 엔진을 사용하고 있으니 연료비 걱정없을 만큼 돈을 잘 버는 사람이어야겠습니다. 여기에 미국 부통령이었던 '엘 고어' 처럼 되고 싶은 '환경론자'가 어울릴 것이고요.

이 순간 메이커는 연료절감에 도움이 된다는 말, 친 환경적이라는 말로써 LS 구매자를 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배출가스나 환경오염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대 배기량 엔진에, 환경을 생각한다는 '하이브리드'를 결합시켜 놓은 모습을 보니 이 LS 600h는 그야말로 '모순 덩어리'가 아닐 수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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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소 부정적인 의견에도 불구하고 이 모델은, 하이브리드 대한 일본 메이커의 개발 의지, 현재 기술력을 단적으로 보여줄 수 있는 특별한 위치를 갖고 있다는 것 만큼은 분명합니다. 기함(Flagship)에 하이브리드를 적용할 생각을 했다는 것은, 그 만큼의 시장 평가가치, '하이브리드'라는 꼬리표를 붙일 만한 의미가 있다는 것이고 도요타가 만드는 대부분의 모델들에 있어와 마찬가지로 어느 것에나 '하이브리드'를 적용할 수 있을 만큼은 도요타는 다양한 기술과 경험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뜻하기도 하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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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순을 내포한 LS 600h을 가만 바라보면... 소비자 취향에 맞는 모델을 만들었다기 보다는 '하이브리드에 관한 기술력을 뽐내기 위한 모델'을 만들었을 가능성이 큽니다.

어떤 값어치가 있을까?

처음에는 만만치 않은 가격만으로 성능과 품격, 하이브리드의 그 묘한 맛을 느낄 수 있는 모델일 줄 알았습니다. 시승식 날의 이런 저런 기분 탓이었을까? 결론 부터 말씀드리자면 "별로~"입니다. 무엇이 그랬을까요?

1. 생각보다 무겁다.

배터리 무게와 장착 위치, 사륜구동의 특성 때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만, 무척이나 제어하기 힘든 자동차라는 판단이 들었습니다. ⓐ 200km/h 속도로 완만하게 굽은 길을 달릴 때, 차는 자꾸 바깥으로 나가려고 하지요. 후륜, 전륜 구동의 특성을 평준화하는 서스팬션과 제어 시스템이 적용되었을 것임에도...어허라? 가변 서스펜션(AVS; Adaptive Variable Suspension)과 상시 사륜구동(AWD) 시스템이 적용되었다고 하는데 오히려 거북스럽고 위태위태한 느낌이라니...

ⓑ 힘을 주어 핸들링을 해야 일반 승용차 만큼의 핸들링 감을 확보할 수 있으니 손 끝, 머리 끝 부담이 큽니다. 직진 성향이 큰 만큼 요리조리 핸들링을 해야 하는 조건에서라면 익숙해질 때까지는 단련이 되어야겠지요. ⓒ 다음으로, 좌우 선회 시 그 넓디 넓은 뒷 좌석에서는, 편안함이 아닌 '구토'를 느끼게 됩니다. 동승했던 분도 그렇다 하시더군요. ⓓ 편평비 50인 타이어가 문제였겠지만 생각 이상으로 노면을 많이 타더군요.

결과적으로 무게중심, 자세제어, 자연스러운 거동성 관련 성능에 있어서는, 만만치 않았던 배기량의 5000cc BMW와 비교 불가한 수준이겠고 상시사륜의 거북스런 느낌에 다가, 기대한 안락함의 수준에 있어서는 1억이 넘는 돈은 아깝다라는 판단을 하게 되었던 것이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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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생각보다 좁다.

뒷 자리에 앉아서 편안함을 추구할 사람을 우선하는 공간 배분 때문에 운전자 공간은 작은 편입니다. 운전자와 조수석 간 거리도 겉 보기 보다 짧습니다. 그냥 2000cc 국산차 수준. 대형 세단이라는 느낌을 주는 곳은 오직 한 곳, 뒷 좌석 레그-룸(Leg Room) 뿐입니다. 그러므로, 오너가 몰기에는 공간 효율이 부적당한 모델입니다.

한편으로 트렁크 공간 크기가 문제더군요. 배터리-팩의 위치 때문이겠지요만, 이런 자동차에서는 골프 채 몇 개가 들어간다는 식의, 트렁크 용적을 따져야 할 것인데... 전혀 그렇지가 않네요. 눈 짐작으로 국산 자동차 트렁크 용적의 2/3 수준이라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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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하이브리드와 가속성

두 개의 모터가 사용되고 있는데 휘발유 엔진과의 협업으로 438마력, 385N/m 토크라는 출력을 뽑아낼 수 있다고 하네요. 엔진에는 VVT-i(Variable Valve Timing with Intelligence)와 다이렉트 듀얼 인젝션(Dual Injection System) 기술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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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속기는 무단변속기(Electronically Controlled Countinuously Variable Transmission)입니다. 전기모터 동력을 전달하는데는 이런 무단변속기가 적합하지요. 그런데 굳이 8-스텝 구분을 해 놓았습니다. 이것은 운전자의 변속 감각을 위한 배려라 생각됩니다. Drive Nomal Mode와 8단 Sport 모드를 절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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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로 진입 후 급가속을 해 보았습니다. 패덜을 밟자 순식간에 100km/h, 120, 140, 그 이상의 속도로 지속적인 가속이 이루어집니다. 단, 최초 가속은 한 박자 늦은 감이 있더군요. 무거워 굼뜬, 시간지연이 느껴지는 신형 SM5 생각이 납니다. 200km/h 부근 가감속에서는 패덜의 조절과 무관한 듯 보이는 요소가 개입된 탓인지 RPM이 6000~7000을 마음대로 오고가는 일이 벌어지지요. 동력 효율성, 조합에 관한 PCU의 판단이 있었을 것입니다.

일반 가속모드에서는 순수 모터의 힘만으로, 가속 등 파워모드에서는 모터와 엔진이 협업하며 총 무게 약 2톤인 LS를 밀어 부칩니다. 이런 '다짜고짜'식의, 쭉쭉 밀어부치는 가속감은 (벤츠 플랫폼 기반) 미국차 크라이슬러 300D의 것과 유사하다는 생각을 해보았지요.

감속시에는 당연하게도 운동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어 배터리 팩을 충전합니다. 운전자는 엔진, 모터 결합, 정반응/역반응을 계기판 지시계를 통해서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차 중이며 배터리 충전이 필요한 경우는 자동으로 엔진이 작동되어 부족한 전력을 보충합니다. 한편, 모터 등 동력에 관련된 전기장치의 존재는 오로지 엔진 룸 안, 황색 케이블로만 확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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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뭐랄까?

잠시 제동동장치에 관한 것들을 예로서 나열해 보겠습니다. "BRAKES Electronically Controlled Brake System (ECB), Electric Parking Brake (EPB), Antilock Braking System (ABS), Electronic Brake Force Distribution (EBD), Brake Assist (BA), Front Ventilated Disc Brakes, Rear Ventilated Disc Brakes" 뭐, 이런 정도면 어지간한 제동관련 기술들을 모두 망라한 상태입니다.

그런데 이런 좋은 기능에도 불구하고 150km/h 내외에서 심하게 들려오는 '풍절음'은 어찌된 것일까요? 또한 정차 중 충전을 위해 작동되는 엔진의 '딸딸딸' 하는 소음은 정말 생뚱맞습니다.

LF-A에서 시연한 미려한 디자인, 잘 나가고 내구성 높고 전체적인 품질 우수하고 렉서스라는 나름대로의 가치를 갖고 있는 모델인 것은 분명하지만 시트 뒷 면 수납공간의 처리, 우드그레인 처리 등을 포함하는... '하이브리드'라는 딱지를 붙이기 위해 사용된 비용을 만회한 흔적들을 엿볼 수 있었답니다.

---

2007년 SK-네트웍스 병행 수입으로 도요타 코리아는 1.9억원쯤 하던 4인승 LS600h를 5인승 기준 1.8억원으로 조정해야 했습니다. 제 주머니에 LS 600h를 살 수 있을 만큼 돈이 있다는 가정을 해보았습니다.

살까? 말까? 확실한 연비절감, 친환경을 담보하는 모델이 아니고 실용적 관점에서 그 럭셔리함에 걸맞는 기능, 품질을 갖고 있는 것 같지도 않으니 주저하게 되는군요. 5000cc 엔진에 하이브리드를 결합한 동기 자체도 모호하고요.

안락함과 가치에 있어서는 벤츠 S-클래스가 차라리 나을까 싶고 퍼포먼스라는 점에서는 '포르쉐'나 BMW를 선택하겠으며, 굳이 하이브리드를 선택해야 한다면 몇 천만원 대 혼다 어코드 하이브리드가 낫겠다 싶습니다. 벤츠 E/C 클래스는 이 LS 600h보다 낮은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고 또 그 만한 가격에 포르쉐도 살 수 있습니다. 어쨋거나 굳이 렉서스 모델이어야 한다면 GS, ES, IS 등 투하비용 대 효익이 더 큰 것들을 선택하겠습니다. 어떤 것도 이 '렉서스 판 에쿠스'보다는 나을 것입니다.

 

* 다른 시승기(www.autodiary.cok.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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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3

변준호님의 댓글

  • 변준호
  • 작성일
'개인적으로' 누가 460과 600h중 두모델을 추천 바란다면 저는 460을 추천할거 같습니다^^;

김태훈님의 댓글

  • 김태훈
  • 작성일
렉서스판 에쿠스! 가슴에 와 닫습니다ㅎ
하이브리드 자동차는 좀 이것도 저것도 아닌 차인거 같습니다
확실히 연료소모가 적은것도 아니고..

김정한님의 댓글

  • 김정한
  • 작성일
시승기 잘 봤습니다. 그런데 감성 품질이 독일차만 못하다던데... 어떻던가요...?^^

ㅋㅋㅋㅋ님의 댓글

  • ㅋㅋㅋㅋ
  • 작성일
뒷자리의 안마시트와 각종 편의장치는 꽤 안락하던데요

어라님의 댓글

  • 어라
  • 작성일
하하하 웃긴소리하고있네 일본차에대해 잘모르는모양인데 미국재벌들의 선호도 2위차라면 왜 그들이 렉서스를 찾는지 아직이해를 못하네 그만큼 품질과 성능이 뛰어나다고나할까 미래는 일본차가 정복할것이여

궁금해서님의 댓글

  • 궁금해서
  • 작성일
그럼 선호도 1위는 어디인가요

어라님의 댓글

  • 어라
  • 작성일
당연히1위는 페라리 포르쉐 람보르기니 등등 스포츠카죠

흠...님의 댓글

  • 흠...
  • 작성일
렉서스 타보셨나???그럼 벤츠나 BMW타보셨을라나??기술력의 차이가 괜히 있는건 아닌듯한데...왜 독일차하는지 미국에서도 벤츠하면 명차는 아니지만 부의상징정도는 된다고 아는데.....

어라님의 댓글

  • 어라
  • 작성일
하하 물론 질문한차들은 기본적으로 섭려를했지 편견은 좀 버리시지  편견이라는 단어는 사람의 정신을 흩트려놓으니 말일세 

렉서스님의 댓글

  • 렉서스
  • 작성일
미국에서 벤츠 명차입니다. 벤츠가 명차가 아니면 뭐가 명차일까요? -_-;;; 미국 4대 대도시에 살고, 이 도시 최고 부촌에 드라이브 가면, 넓은 저택 안쪽으로 차들이 대충 뭐가 보이는지 아세요? 대부분 벤츠, 렉서스, 재규어입니다. 가끔 BMW 와 아우디도 보이고요. 느낌상 부자아저씨들은 벤츠나 재규어를 데일리카로 몰고, 차 잘모르는 사모들은 고장 안나고 안 귀찮은 렉서스같은거 사주는 느낌입니다. 물론 포르쉐 페라리등 고가의 주말카는 구석진 차고 안에 넣어두고 애지중지 아끼겠죠. 그만큼 렉서스는 미국에서도 알아주는 고급 브랜드입니다. 그런 렉서스의 기함과 우리나라 현대를 비교하는건 -_-;;; 어처구니 없네요.

렉서스님의 댓글

  • 렉서스
  • 작성일
그리고 도대체... 시승기를 쓰는 사람들은 생각이 있는건지 없는건지 모르겠군요. 렉서스의 기함 LS600 은 와인딩이나 고속주행, 서킷주행하라고 만든차가 아닙니다. 일반도로나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정숙성과 고요함, 편안한 쇼퍼드리븐의 느낌을 극대화 시킨 차인데, 그런 차를 시속 200 킬로로 몰고 코너를 돌면서 차가 불안정하다느니, 와인딩을 하면서 멀미가 난다느니....... 왜 시승기 쓰는 사람들은 차의 특성은 생각않고 고속 주행, 고속 와인딩, 서킷주행만큼 과격한 주행을 하면서 차를 판단하는걸까요? 이 차를 만든 목적을 알고 나서 시승기를 써야지, 무조건 과도한 스피드에서 잡아돌려서 안정적이면 좋은차라고 쓰고, 아니면 안좋은차라고 쓰는게 이해가 안가는군요. 하이브리드나 전기차 타고 직빨 안좋다고 쓸 사람들이네요. 그리고

렉서스님의 댓글

  • 렉서스
  • 작성일
그리고 이 차의 주력 마켓인 미국은 속도 200 내기가 한국만큼 쉽지 않습니다. 경찰이 얼마나 엄격하고 무서운지 아실지는 모르겠지만요. 그래서 렉서스 엔지니어들도 딱히 시속 200 킬로 이상을 염두에 두고 차를 만들어야 할지 의문이네요. 과연 이 차 오너 수만명중 시속 200 킬로까지 몰아붙이는 사람이 몇명이나 있을거며, 1년 365일중 며칠이나 200킬로까지 몰까요? 오히려 그런부분까지 고려하는 벤츠, BMW 가 대단한것이고 그래서 명차레벨인것입니다. 골프백이요? 우리나라에서는 차 한대에 어른 4명이 타고 골프백 4개 구겨넣고 같이 골프장가는게 일반적이지만, 미국은 끽해야 2명입니다. 과연 렉서스 및 다른 차 회사들이 작은 우리나라 시장의 이런 특이한 상황에 맞춰서 차를 만들어야 할까요?

렉서스님의 댓글

  • 렉서스
  • 작성일
흠// 렉서스 소유중이고 벤츠 비엠 다 소유하고 타봤습니다. 확실히 레벨이 틀리긴 합니다. 벤츠+비머+아우디 의 클래스와 일본 3명차 클래스 (렉서스, 인피, 어큐라) 는... 그 중간에 랜드로버와 재규어가 낄수 있다고 하면 할까요? 하지만 렉서스는 그래도 일본 3사중에 가장 위쪽에 있습니다.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기에, 시장에서 유일하게 벤츠, 비머, 아우디와 경쟁할수 있는 다른나라 브랜드라 생각됩니다. 잔고장이 안나거든요. 물론 차 재미나 성능은 벤츠나 비머보다는 떨어지지만, 어떤 사람은 잔고장 안나서 돈 안드는게 최고인 사람도 있고, 푹신푹신한걸 최고로 치는 사람, 조용한걸 최고로 치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은 벤츠 비머 대신에 렉서스를 고를수 있습니다. 그리고 차 잘 모르는 부인들한테 한대 안겨주면 편하죠. 엔진오일 갈때 딜러쉽에 가기만 하면 다른 잔고장들은 없으니깐요. 스포츠 드라이빙 좋아하면 비머로 가고, 왠만하면 벤츠로 가고, 잔고장, 정숙성, 안정감, 조용함 이런거 좋아하면 렉서스로 갑니다. 그 중에 특별히 재규어의 매력에 빠졌거나, 좀 특별한 귀족적 럭셔리함을 원하는 사람들은 재규어로 가고요.
그리고 벤츠 미국에서 부의 상징 맞습니다. -_-;;;; 엔트리급이야 적당한 직장있으면 개나소나 다 타지만, E 클이나 S 클은... 좀 벅찹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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