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이베코그룹, ‘e데일리 수소전기차’ 공개... 1회 충전 350km 주행

작성자 정보

  • 운영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ba1c965bddc5af69a85bf74e0bfd0aaf_1663633163_3778.jpg
 

현대자동차는 19일(현지 시각) 독일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상용차 박람회인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IAA Transportation 2022 in Hannover)’에서 이베코그룹(Iveco Group)과 함께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를 세계 최초로 공개했다.

 

현대자동차와 이베코그룹은 3월 탄소중립을 앞당기겠다는 목표 아래 ‘공동 기술 및 상호 공급 기회 탐색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친환경차 관련 협업 가능 분야를 적극적으로 검토하며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왔다.

 

이번 박람회에서 최초로 공개한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는 현대자동차와 이베코그룹이 함께한 두 번째 협업의 결과물로, 7월 양사는 이베코그룹의 버스에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하겠다는 협업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는 이베코그룹의 대표 밴 ‘데일리(DAILY)’를 기반으로 하는 7톤급 대형 밴으로, 이베코그룹 산하 FPT 인더스트리얼(FPT Industrial)의 최고 출력 140kW급 전기모터와 현대자동차의 90kW급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을 탑재한 것이 특징이다.

 

1회 충전 시 최대 350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충전 시간은 15분 내외, 최대 적재량은 3톤이다.

 

특히 탑재된 현대자동차의 수소연료전지 시스템의 경우 여러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상용차 분야에서는 해당 시스템이 장착된 엑시언트 수소전기트럭이 스위스 전역에서 450만km 이상의 누적 거리를 달성하는 등 제품 경쟁력을 입증한 바 있어 그 역할이 더욱 기대된다.

 

현대자동차와 이베코그룹은 수소를 연료로 사용해 긴 주행거리와 높은 적재량을 갖춘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가 라스트 마일 딜리버리 중 특히 장거리 부문에 도입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사 파트너십을 통해 개발된 e데일리 수소전기차(eDAILY FCEV)는 IAA 하노버 상용차 박람회 이베코 부스에서 25일(현지 시각)까지 전시될 예정이다.

 

마틴 자일링어(Martin Zeilinger) 현대차 상용 개발 담당 부사장은 “이베코그룹과의 수소버스 관련 프로젝트 발표에 이어 양사 협업의 두 번째 결과물인 e데일리 수소전기차를 공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며 “앞으로도 현대자동차는 이베코그룹과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해 탄소중립에 속도를 낼 계획”이라고 밝혔다.

 

마르코 리카르도(Marco Liccardo) 이베코그룹 기술 및 디지털 부문 최고 책임자(CT&DO, Chief Technology & Digital Officer)는 “세계 최초로 공개한 e데일리 수소전기차는 양사의 파트너십이 성공적임을 증명하는 가시적인 성과로 볼 수 있다”며 “이베코그룹과 현대자동차가 가지고 있는 경쟁력 있는 기술들을 모아 단시간에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앞으로도 다양하게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자동차와 이베코그룹은 이후에도 ‘Engineered by Iveco Group, powered by Hyundai’라는 슬로건 아래 △제품 교차 판매 △전동화 시스템을 포함한 기술·부품·시스템 등의 교차 사용 △자율주행 및 커넥티비티 기술 공동 개발 및 공유 등의 분야에서 상호 협업이 가능한 부분을 살펴볼 예정이며, 아울러 차세대 파워트레인 교차 사용을 통한 효율성 제고 방안도 타진할 계획이다.


 



운영자 레벨 44
99%

관련자료

  • 서명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포인트 쌓으시면 주유권 드려요 ^^
댓글 2

gzge님의 댓글

  • gzge
  • 작성일
이 성능치만 보면 전기차보다 나을게 없지 않나요?

예히님의 댓글

  • 예히
  • 작성일
배터리차보다 가볍지 않을까요??
상용차들은 화물을 적재해야 할테니 무게가 중요할 것 같아요.

 

 


전체 2,274 / 1 페이지
RSS

최근글


새댓글


배너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