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신기술 개발...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

컨텐츠 정보

본문

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신기술 개발...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신기술 개발...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

심박이나 동공 등 생체신호를 활용한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뇌파를 측정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술이 처음으로 보급된다. 버스 등 상용차 운전자의 졸음운전이나 갑작스런 건강 이상으로 발생할 수 있는 대형사고를 예방할 것으로 기대된다.


현대모비스는 세계 최초로 뇌파 기반 헬스케어 신기술 ‘엠브레인(M.Brain)’ 개발에 성공해 경기도 공공버스에 적용한다고 21일 밝혔다. 생체신호 중 최고난도 영역으로 알려진 뇌파 측정 기술을 자동차 분야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현대모비스가 약 3년 간의 연구개발 노력 끝에 이뤄낸 성과다.


현재 글로벌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은 첫 발을 내딘 수준이다. 심박 측정이나 동공 추적 등을 활용한 기술이 일부 알려진 정도다. 더구나 뇌파 기반 기술은 측정할 수 있는 데이터의 양 만큼이나 발전 가능성이 무궁무진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모비스의 엠브레인이 혁신적인 기술로 평가받는 이유다.


현대모비스는 엠브레인을 경기도와 협업해 도내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하고, 평가 과정을 거쳐 이를 확대할 방침이다. 엠브레인을 비롯한 다양한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을 대중교통에 우선 적용하고 공공안전 사업에도 기여한다.


현대모비스는 지자체와 운송업계 등과 협업해 버스와 상용차를 중심으로 실증작업도 확대한다. 이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글로벌 차량용 헬스케어 시장을 선점하겠다는 전략이다.


엠브레인은 이어셋 형태의 센서를 착용하고 귀 주변에 흐르는 뇌파를 감지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모니터링 시스템이다. 뇌파에서 나오는 정보를 분석해 운전자의 상태를 판단하는 소프트웨어 기술이 핵심이다. 현대모비스는 뇌파신호가 어떤 의미를 나타내는지 해석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도입하는 등 연구개발에 심혈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엠브레인은 스마트폰 앱과 연동해 운전자의 주의력이 떨어졌음을 알려주기도한다. 시각(운전석 주위의 LED)과 촉각(진동시트), 청각(헤드레스트 스피커) 등 다양한 감각기관에 경고를 주는 사고 저감기술도 작동한다.


현대모비스 이승환 선행연구섹터장은 “완전자율주행 단계에서 필요한 탑승객 안전과 편의기술에 더해 디지털 헬스케어 분야에서도 성과를 내기 시작했다”며 “향후 스마트시티와 PBV(목적기반 모빌리티) 등 다양한 분야로 지속가능한 성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현재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은 인캐빈(In-Cabin)으로 불리는 탑승객 안전편의 주요 기술로 부상하고 있다. 완전자율주행 단계에서는 차량 외부의 주행환경을 인지하는 것과 별도로 탑승객을 위한 각종 헬스케어와 엔터테인먼트 서비스가 등장할 전망이다.


이 중 바이오 헬스케어 기술은 궁극적으로 뇌파와 다른 생체신호를 통합해 탑승객의 심리까지 파악하는 맞춤형 서비스로 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 예를 들어 탑승객의 생체신호를 인지해 휴식이 필요하면 인공지능 가상비서가 차량 내부를 수면모드로 바꿔주는 방식이다. 탑승객의 건강이 위급한 상황에서는 가까운 응급실을 찾아 차량 스스로 도착하는 기술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관련자료

  • 서명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포인트 쌓으시면 주유권 드려요 ^^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391 / 1 Page
RSS
기아, 신규 엠블럼 적용한 셀토스 연식변경 모델 22일 판매 개시 댓글 3

기아가 22일(목) 셀토스의 연식 변경 모델 ‘The 2022 셀토스’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기아 대표 소형 SUV 셀토스는 …

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신기술 개발...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

심박이나 동공 등 생체신호를 활용한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뇌파를 측정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

기아, 신형 스포티지 출시.. 3개 신규 파워트레인 탑재 댓글 3

기아는 20일(화) 차별화된 차량 경험으로 준중형 SUV 시장을 주도해 나갈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신형 스포티지는 사전계약을 시…

스텔란티스, 전동화 전략 발표... 2030년까지 LEV 유럽 판매 70 % 이상 목표 댓글 2

스텔란티스는 지난 7월 8일(유럽 현지 시각)에 ‘EV데이’를 개최하고 그룹의 상징적인 브랜드들의 대표 모델을 위한 방향성은 물론, 사내 전…

BMW, 순수전기 모델 iX와 i4 위한 5세대 eDrive 생산 돌입

BMW 그룹이 독일 딩골핑(Dingolfing) 공장에서 순수전기 모델 iX와 i4에 탑재될 5세대 BMW eDrive 시스템 생산에 돌입했…

현대자동차, 아반떼 N 세계 최초 공개... 강인하고 역동적인 주행 감성 조화 댓글 5

‘일상의 스포츠카’, 고성능 브랜드 N에 세단이 합류하며 N 상품 라인업에 방점을 찍었다.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14일(수) 온라인…

아우디, 고성능 ‘더 뉴 아우디 RS 5 스포트백’ 출시... 1억 2천만원 댓글 1

아우디는 고성능 ‘더 뉴 아우디 RS 5 스포트백 (The new Audi RS 5 Sportback)’을 출시한다고 밝혔다.아우디 RS 모…

BMW, M440i xDrive 등 7월 한정 에디션 출시

BMW 코리아가 오는 13일과 15일 오후 2시 6분, 7월 온라인 한정 에디션 4종을 출시한다.뉴 M135i xDrive 퍼스트 에디션 및…

현대차, 아반떼 N TCR로 WTCR 3차전 우승... 전기차 대회는 2위 댓글 7

현대자동차의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정상급 투어링카 대회인 ‘2021 WTCR(World Touring Car…

8,683만원짜리 최고급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 4인승 모델 출시 댓글 2

기아가 12일(월) 4세대 카니발 하이리무진 4인승 모델(이하 4인승 모델)을 출시했다.4인승 모델은 카니발 하이리무진의 여유로운 공간과 다…

현대자동차,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판매 개시... 3,414만 원부터

현대자동차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이하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판매를 9일(금) 시작한다.지난 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70 슈팅 브레이크 실차 공개... 하반기 출시 댓글 10

제네시스가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각)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서식스주에서 열린 세계적인 자동차 축제 ‘2021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제로백 4.9초,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출시 댓글 8

제네시스가 7일(수)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이하 G8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인 G80는 고급 편…

기아, 신형 스포티지(NQ5) 사전계약 개시... 2,442만원부터 댓글 5

기아는 이달 출시 예정인 신형 스포티지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6일(화)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신형 스포티지는 2015년 …

제네시스, G80 스포츠 내외관 공개... 캐번디시 레드 신규 적용 댓글 15

제네시스가 G80에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한 G80 스포츠 모델의 이미지를 공개했다.G80 스포츠는 기본 모델의 고급스러운 감성과 편의…

공지글


최신글


새 댓글


주간 회원 활동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