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크 동커볼케 다시 현대차 품으로, CCO에 임명

컨텐츠 정보

본문

루크 동커볼케 다시 현대차 품으로, CCO에 임명

현대자동차그룹이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CCO(Chief Creative Officer)’를 신설하고, 담당 임원에 ‘루크 동커볼케(Luc Donckerwolke)’ 부사장을 임명한다고 2일(월) 밝혔다.


신설된 CCO는 현대차그룹의 브랜드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 제반 업무를 수행하며 우선 △유럽 등지로 시장 확대를 앞둔 ‘제네시스’ 브랜드와 △현대차의 첫 전기차 전용 ‘아이오닉’ 브랜드 △수소전기트럭과 같은 친환경 모빌리티 등의 디자인 관련 커뮤니케이션에 집중할 계획이다.


나아가 미래 모빌리티의 디자인에 대한 선행 연구, 유명 디자이너 및 관련 분야 석학과의 교류도 모색하는 등 디자인을 화두로 한 다양한 방식의 소통을 시도한다는 방침이다.


신임 CCO를 맡은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2016년 1월 현대차그룹에 합류한 이후 줄곧 디자인 업무를 담당했으며, 2020년 3월 일신상의 이유로 사임할 때까지 현대차, 기아차, 제네시스 브랜드의 디자인을 총괄하는 디자인 담당을 맡은 바 있다.


현대차그룹은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이 디자인의 방향성 정립 및 전략 수립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최고 책임자였던 만큼 디자인 기반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수행할 CCO 역할의 최적임자로 판단한 것이라고 영입 배경에 대해 밝혔다.


특히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이 재직기간 보여준 세계적인 자동차 디자이너로서 역량뿐만 아니라 수평적 조직문화 조성, 디자이너 인재 육성 등의 리더십을 고려할 때, 고객 및 시장과 적극 소통하는 CCO 역할이 그룹의 브랜드 인지도 및 경쟁력 강화에 일조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현대차그룹은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이 수개월간 재충전 시간을 가진 후 현대차그룹의 일원으로 다시 합류하게 된 것에 대해서는 회사와 인재 사이의 지속적인 소통과 상호 신뢰 및 존중에 바탕을 두고 최고 인재 확보를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덧붙였다.


한편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우선 유럽 시장 내 중요 현안에 집중하면서 코로나19 상황 등도 감안해 선임 후 당분간 유럽권역본부와 유럽기술연구소가 위치한 독일 및 유럽 지역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업무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나 유럽 시장은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비롯해 많은 스타트업들이 친환경차 및 미래 모빌리티 제품·서비스를 앞다투어 선보이는 각축장인 만큼 유럽 내 브랜드 인지도 향상을 위한 업무뿐 아니라 모빌리티 디자인의 시장 트렌드나 파괴적 혁신 사례 등을 조명, 분석하는 역할도 담당할 계획이다.


CCO는 이 같은 대외 커뮤니케이션에 주력하고, 브랜드별 디자인 개발은 △현대차와 제네시스는 현대디자인담당 이상엽 전무가 △기아차는 기아디자인담당 카림 하비브 전무가 현행대로 전담한다.


다만 디자인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쇼카 및 콘셉트카, 신개념 모빌리티 등 선행 디자인 부문에 있어서는 양사 디자인담당과 CCO가 협업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루크 동커볼케 부사장은 “창의성을 공고히 하는 역할을 맡아 현대차그룹과 다시 한번 함께 할 수 있게 돼 영광”이라며 “디자인 부문과 협력해 기술적으로 역동적이면서도 고객 지향적인 현대차그룹 브랜드의 디자인 다양성과 풍부함을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글로벌 최고 전문가를 영입을 통해 핵심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연구개발본부장에 BMW 출신 알버트 비어만 사장을 임명한 것을 비롯해 글로벌 최고운영책임자에 닛산 출신 호세 무뇨스 사장, 상용개발담당에 다임러 출신의 마틴 자일링어 부사장, 파워트레인 담당에 PSA 출신의 알렌 라포소 부사장 등을 선임한 바 있다.

태그 ,

관련자료

  • 서명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포인트 쌓으시면 주유권 드려요 ^^

댓글 2

콩가님의 댓글의 댓글

항간에서는 연구소 소속인 디자인실 입김이 너무 세져 잦은 마찰에 결과라는 업계 관계자의 이야기도 들려온다. 지난 몇 년간 현대차그룹은 디자인에 집중하면서 디자인실 의사결정이 다른 연구개발부서보다 높아 부서 간 갈등이 잦았다는 후문이다. ㅡ 카가이 기사 펌
47 럭키포인트 당첨!
Total 1,391 / 1 Page
RSS
기아, 신규 엠블럼 적용한 셀토스 연식변경 모델 22일 판매 개시 댓글 4

기아가 22일(목) 셀토스의 연식 변경 모델 ‘The 2022 셀토스’를 출시하고 본격적인 판매에 돌입했다.기아 대표 소형 SUV 셀토스는 …

현대모비스, 뇌파 기반 사고저감 신기술 개발... 공공버스에 시범 적용

심박이나 동공 등 생체신호를 활용한 차량용 헬스케어 기술 개발이 한창인 가운데 뇌파를 측정해 운전자의 컨디션을 확인할 수 있는 자율주행 신기…

기아, 신형 스포티지 출시.. 3개 신규 파워트레인 탑재 댓글 3

기아는 20일(화) 차별화된 차량 경험으로 준중형 SUV 시장을 주도해 나갈 신형 스포티지를 출시한다고 밝혔다.신형 스포티지는 사전계약을 시…

스텔란티스, 전동화 전략 발표... 2030년까지 LEV 유럽 판매 70 % 이상 목표 댓글 2

스텔란티스는 지난 7월 8일(유럽 현지 시각)에 ‘EV데이’를 개최하고 그룹의 상징적인 브랜드들의 대표 모델을 위한 방향성은 물론, 사내 전…

BMW, 순수전기 모델 iX와 i4 위한 5세대 eDrive 생산 돌입

BMW 그룹이 독일 딩골핑(Dingolfing) 공장에서 순수전기 모델 iX와 i4에 탑재될 5세대 BMW eDrive 시스템 생산에 돌입했…

현대자동차, 아반떼 N 세계 최초 공개... 강인하고 역동적인 주행 감성 조화 댓글 6

‘일상의 스포츠카’, 고성능 브랜드 N에 세단이 합류하며 N 상품 라인업에 방점을 찍었다.현대자동차의 고성능 브랜드 N은 14일(수) 온라인…

아우디, 고성능 ‘더 뉴 아우디 RS 5 스포트백’ 출시... 1억 2천만원 댓글 1

아우디는 고성능 ‘더 뉴 아우디 RS 5 스포트백 (The new Audi RS 5 Sportback)’을 출시한다고 밝혔다.아우디 RS 모…

BMW, M440i xDrive 등 7월 한정 에디션 출시

BMW 코리아가 오는 13일과 15일 오후 2시 6분, 7월 온라인 한정 에디션 4종을 출시한다.뉴 M135i xDrive 퍼스트 에디션 및…

현대차, 아반떼 N TCR로 WTCR 3차전 우승... 전기차 대회는 2위 댓글 7

현대자동차의 ‘엘란트라 N TCR(국내명: 아반떼 N TCR)’이 정상급 투어링카 대회인 ‘2021 WTCR(World Touring Car…

8,683만원짜리 최고급 기아 카니발 하이리무진 4인승 모델 출시 댓글 2

기아가 12일(월) 4세대 카니발 하이리무진 4인승 모델(이하 4인승 모델)을 출시했다.4인승 모델은 카니발 하이리무진의 여유로운 공간과 다…

현대자동차,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 판매 개시... 3,414만 원부터

현대자동차가 ‘더 뉴 싼타페’ 하이브리드(이하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판매를 9일(금) 시작한다.지난 1일 사전계약을 시작한 싼타페 하이브리드…

제네시스, G70 슈팅 브레이크 실차 공개... 하반기 출시 댓글 10

제네시스가 8일부터 11일까지(현지시각) 영국 잉글랜드 웨스트서식스주에서 열린 세계적인 자동차 축제 ‘2021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

제로백 4.9초,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 출시 댓글 8

제네시스가 7일(수) 첫번째 전기차 ‘G80 전동화 모델(이하 G8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내연기관 모델 파생 전기차인 G80는 고급 편…

기아, 신형 스포티지(NQ5) 사전계약 개시... 2,442만원부터 댓글 5

기아는 이달 출시 예정인 신형 스포티지의 주요 사양과 가격을 공개하고 6일(화)부터 사전계약을 시작한다고 밝혔다.신형 스포티지는 2015년 …

제네시스, G80 스포츠 내외관 공개... 캐번디시 레드 신규 적용 댓글 15

제네시스가 G80에 역동적인 디자인 요소를 추가한 G80 스포츠 모델의 이미지를 공개했다.G80 스포츠는 기본 모델의 고급스러운 감성과 편의…

공지글


최신글


새 댓글


주간 회원 활동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