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작성자 정보

  • 운영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로터스가 ‘타입 132(Type 132)’라는 프로젝트명으로 개발한 신형 모델을 공개했다. 로터스 역사상 처음 있는 풀 전기모델이자 하이퍼 SUV를 지향한 주인공이다. 70년 이상 경량 스포츠카의 한우물만 파왔던 로터스 입장에서는 큰 도전의 결과물이다.

 

개발은 로터스 영국과 모기업인 중국 지리를 포함해, 독일 로터스 테크놀로지 이노베이션 센터(Lotus Technology Innovation Center), 스웨덴 예테보리의 엔지니어링 팀 등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했다. 차체는 테슬라 모델 X보다 조금 크고, 람보르기니 우루스와 비슷하다. 길이 5,103mm, 너비 2,135mm, 높이 1,630mm, 휠 베이스 3,019mm로 과거 로터스가 만들던 것들을 생각하면 엄청난 덩치다. 

 

 

여기에는 브랜드 가치를 높이겠다는 전략이 담겨있다.  2019년 2,000마력짜리 전기 하이퍼카 에비야(EVIJA)를 선보이면서 밝혔듯이 앞으로의 로터스 모델들은 기존보다 한체급 위의 시장을 노린다. 람보르기니, 페라리, 맥라렌과 같은 물에서 놀겠다는 뜻이다.

 

스타일은 캡 포워드 크로스오버다. 미드십 모델을 주로 만들었던 로터스의 영향을 받아 보닛을 짧게 가져갔다. 동시에, 휠베이스는 길고 앞뒤 오버행을 줄여 공간을 확대했다. 보닛과 숄더 라인을 위로 올리고 유리 면적을 최소화해 SUV이지만 스포츠차의 실루엣을 강조했다. 세부적으로는 공기 흐름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아이디어가 눈에 띈다. 범퍼 하단에 액티브 그릴 셔터를 붙여 필요에 따라서 여닫으며 저항을 줄이거나 냉각 효율을 높인다.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범퍼 양끝과 보닛에 구멍을 뚫어 공기 이동통로를 만들었고, 프런트 펜더와 리어 펜더에도 커다란 구멍을 내 기능성을 살렸다. 루프 스포일러의 모양도 독특한데, 가운데를 자른 형태다. 라이다센서를 위한 배려인 동시에 무게 절감을 위한 조치라고 한다. 이와는 별도로 리어 윈도 하단에 액티브 리어 스포일러를 배치해 주행 모드에 따라 능동적으로 공기 흐름을 제어하도록 했다.

 

간결하면서도 기능적인 실내

 

SUV에 큰 덩치이지만, 로터스 고유의 경량화도 잊지 않았다. 겉에서 검은색으로 칠한 부분은 대부분 카본 파이버로 만들었다. 시트와 내장재의 소재도 남다르다. 가죽 대신 인조 극세사를 활용했다. 같은 면적의 가죽 대비 50% 정도 가볍다. 외장 부품을 만들고 남은 탄소섬유를 재활용해 내장재로 활용한 점도 돋보이며, 바닥 매트는 재활용 소재를 활용했다.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테슬라를 닮은 센터 모니터는 15.1인치 OLED 터치 패널로 만들었다.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살짝 접힌다. 이를 중심으로 대시보드 상부를 가로 지르는 일직선의 디스플레이가 인상적이다. 운전석 쪽으로는 자동차 주행에 관한 정보를, 동반석 앞에는 엔터테인먼트 정보를 보여준다.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수납공간도 넉넉하다. 센터 콘솔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시스템을 갖춘 트레이와 커버가 있는 컵 홀더를, 도어 안쪽에 1L 수납이 가능한 포켓을 마련했다. 2열에도 비슷한 구조로 되어 있어 앞뒤 차이 없이 수납할 수 있다. 2열 승객을 위해서 9인치 터치 모니터와 별도의 무선 충전 시스템도 마련했다.  오디오 시스템은 영국의 KEF. 800 와트 15 스피커 시스템이 기본이고, 옵션으로 23개의 스피커로 구성된 1,500 와트 시스템을 제공한다.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섀시는 로터스가 영국에서 개발한 ‘로터스 프리미엄 플랫폼’을 활용했다. 승차감을 고려해 리어 서스펜션을 5링크 타입으로 만들었고 앞뒤 모두 차고 조절이 가능한 에어 스프링과 가변 댐핑 컨트롤(CDC)을 담았다.

 

장비도 충실해 액티브 리어 스티어링 시스템, 액티브 안티 롤 바, 토크 벡터링 등도 트림에 따라 기본 혹은 옵션으로 제공한다.  스티어링, 댐퍼, 파워트레인, 가감속 응답성을 통합 제어하는 주행 모드는 투어, 스포츠, 오프로드, 인디비주얼 등 총 4가지로 제공한다.

 

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제로백 3초, 로터스 첫 전기 SUV 엘레트라(Eletre) 공개

 

최신 모델답게 주행 보조 시스템 담겨 있다. 이를 활성화하면 앞뒤로 숨겨두었던 라이다 센서가 모습을 드러낸다. 이를 통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차선 유지 기능, 차로 변경 기능까지 구현했다. OTA(무선 업데이트)를 내장해 언제나 최신 소프트웨어를 유지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파워트레인도 큰 덩치에 어울린다. 앞뒤 액슬에 하나씩 총 2개의 전기 모터를 붙여 최고출력 600마력을 낸다. 이를 바탕으로 0-100 km/h 가속을 3초 이내에 끝낼 수 있다.  포르쉐, 아우디의 신형 전기차처럼 800V 시스템을 지원해 350kW급 급속 충전으로 20분이면 400km 주행이 가능할 정도로 쓰임새도 좋다.

 

경량 스포츠카 브랜드에서 프리미엄 스포츠카 브랜드로 버전업을 꿈꾸는 로터스. 그 성공의 열쇠가 될 엘레트라는 올 하반기부터 중국의 첨단 공장에서 생산되어 내년 상반기에 판매된다. 값은 미정.
 




관련자료

  • 서명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포인트 쌓으시면 주유권 드려요 ^^

 

댓글 1

소리꾼님의 댓글

  • 소리꾼
  • 작성일
람보랑 분위기가 비슷하면서도 다르네요 ㅎ
확실히 이전 로터스보다는 몇곱절 고급스럽네요

39 럭키포인트 당첨!

 

 

전체 2,363 / 1 페이지
RSS

최근글


새댓글


주간 회원 활동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