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분류

현대차 일본 재도전, 현지 언론 반응과 추천 모델은?

작성자 정보

  • 진짜사나이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현대차 일본 재도전, 현지 언론 반응과 추천 모델은?

현대차의 일본 재진출 움직임에 일본 언론도 큰 관심을 보였다.

2001년 일본에 진출한 현대차는 낮은 가격과 한류 열풍을 등에 업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쳤지만, 2009년까지 누적 1만 5000대 판매에 그쳤다. 부진을 견디지 못한 현대차는 일부 상용차와 연구개발 조직만 남긴 채 철수했다.  

이처럼 12년 전 일본에서 참혹한 패배를 맞봤던 현대차가 수소차 대중화에 성공한 일본을 수소차로 공략한다는 계획을 세운 것이다. 현대차는 일본 철수 이후 디자인의 진화, EV를 비롯한 친환경차 출시 등 큰 발전을 이뤄냈다. 

그렇다면 현대차가 일본에 다시 진출한다면 어떤 모델을 앞세울지, 과연 경쟁에서 일본 차를 이길 수 있을지에 대한 현지 언론의 반응은 다음과 같다. 

# 일본 언론의 현대차에 대한 시선

우선 일본 언론들은 현대차 그룹에 대해 2019년 글로벌 판매 719만 대의 세계 5위 자동차 회사로 인정하고 있다. 가솔린, 디젤, 하이브리드, 전기차, 연료전지차 등 다양한 파워트레인을 갖추고 있으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를 따로 뒀다는 점에서 토요타와 비슷한 회사라는 것이다.

앞서 현대차는 소형차인 TB, 엘란트라, 쏘나타, 트라제, 싼타페 등을 주력 모델로 내세웠다. 하지만 일본 차보다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었지만, 일본 차와 비슷하다는 점과 판매망 등에서 일본 차의 벽을 넘지 못했다는 것이 현지 언론의 분석이다. 

# 현대차 일본 재진출 임박

아직 공식적으로 현대차의 일본 재진출이 발표되지는 않았지만, 지난해 공식 홈페이지를 열고 연료 전지 SUV 넥쏘로 이벤트를 여는 등 적극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넥쏘는 우측 핸들에 방향지시등도 우측에 둔 일본 사양이었고, 일본어 카탈로그에 형식이나 보증기간까지 기재해 배부됐다. 결정적으로 전기차의 보조금 등을 관할하는 ‘일본 차세대 자동차진흥센터’ 홈페이지에 210만 5000엔의 보조금 대상으로 등록됐다. 이런 부분들을 볼 때 일본 현지에서는 현대차의 재진출을 기정사실로 보고 있다. 

# 현대차가 일본에 재진출한다면 결과는 어떨까?

일본 언론들은 현대차가 수소차 넥쏘와 전기차 아이오닉 5를 앞세워 재진출할 것으로 보고 있다. 

EV 등 친환경차로 일본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현대차가 재진출할 경우 판매망을 처음부터 구축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연료전지차나 전기차를 판매하려면 AS가 확실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현대차가 일본에 재진출해도 당분간 높은 판매량을 기록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면서 “일본에도 연료전지차 토요타 미라이가 있고, 전기차는 아리아와 bZ4X, 그리고 출시를 앞둔 스바루 전기차가 있는 만큼 희소성을 노리는 전략은 별로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언론들은 이런 점들을 볼 때 현대차가 일본에서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최근 일본에서 성공하고 있는 르노를 벤치마킹하는 편이 좋을 것이라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몇몇 기대되는 모델들을 언급했다. 특히 전륜구동 2리터 터보 엔진에 수동변속기를 갖춘 해치백 벨로스터 N과 같은 스포츠 모델과 투싼 기반의 픽업트럭 싼타크루즈의 일본 출시를 기대했다. 또한 현대차가 일본에 다시 진출한다면 장기적인 계획을 갖고 오랫동안 철수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도 했다.

앞서 일본 자동차 매체 베스트카웹은 ‘진짜 일본에 팔 생각? 넥쏘로 일본에서 재진출 노리는 현대차의 성공 가능성은?'이라는 제목의 분석 기사에서 “일본 시장에서 실패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의 현대차는 글로벌에서 판매량을 늘리면서 자신감을 얻었고, 디자인도 진일보했다”라고 평가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일본 시장 공략은 어려울 것이라며, 그 이유에 대해 “일본에서는 8개의 주요 자동차 회사가 치열하게 내수 시장을 두고 경쟁을 벌이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강국인 만큼 다른 국가보다 수입차가 일본에서 발붙이기는 어렵다”라고 설명했다.



관련자료

 

댓글 3

LifeCamper55님의 댓글

  • LifeCamper55
  • 작성일
아무래도 소비 형태 때문에.. 다시 망할거 같네요.. 일본인들은 경차를 주로 선택하니까.. 그리고 일본과의 사이 때문에 더욱더..일본인들은 한국 제품 믿지를 않는거 같던데..

8f3f0858님의 댓글

  • 8f3f0858
  • 작성일
일본 맞춤형 전략모델이 필요. 넥소는 너무 클듯
9 럭키포인트 당첨!

 

 

전체 2,145 / 1 페이지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주간 회원 활동 순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