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분류

900만대 팔린 국민車 쏘나타, 역사 속으로

컨텐츠 정보

본문

1990년대 중산층의 상징이었던 현대자동차의 쏘나타가 단종(斷種)될 운명에 처했다. 1985년 처음 출시된 쏘나타는 국내 자동차업계 최장수 모델(37년)이자, 900만대 넘게 팔려 ‘국민 세단’으로 사랑받았다.

12일 본지 취재를 종합하면, 현대차 내부에는 차세대 쏘나타 개발 계획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 관계자는 “쏘나타 차세대 모델인 DN9에 대한 개발 프로젝트(연구 과제)가 진행되지 않고 있다”며 “주요 연구 과제 설정과 상품성 검토도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라고 말했다. DN9은 현대차에서 차량을 지칭하는 코드명이다. D는 중형차(D세그먼트), N은 세단을 의미한다. 9는 쏘나타의 9세대 모델을 의미한다. 현재 판매 중인 쏘나타는 8세대 모델로 DN8이라 부른다. 현대차는 ‘유럽시장 전기차 100% 판매’를 목표로 내건 2035년부터 기존 내연기관차 생산 중단 절차에 돌입한다. 내연 기관차가 역사 속으로 사라지는 풍경 중 하나다.

9세대 쏘나타 개발 계획 없어

보통 신차 개발은 4~6년 걸린다. 현대차도 이런 주기로 신차를 시장에 내놓는 공식을 지켜왔다. 현대차는 신차 출시 2~3년 후 부분변경 모델(페이스리프트)을 출시하고, 부분변경 출시 시점으로부터 2~3년 뒤 신차를 내놓는다. 현대차 연구부서 관계자는 “현재 쏘나타(DN8)는 2019년 출시됐기 때문에 2025년 전후로 다음 모델 쏘나타가 시장에 나오는 것이 순서”라며 “이를 위해선 지금 한창 개발 작업이 진행돼야 하는 데 계획조차 없다”고 했다. 쏘나타에 부품을 납품해온 한 협력 업체 관계자도 “DN9 부품 개발에 대해 확정된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현대차 내부에선 ‘쏘나타 단종’을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실제 현대차는 쏘나타 생산 인력과 설비를 전기차 부문으로 돌리기 위해 작업을 진행 중이다. 현대차는 지난 1월 약 한 달 동안 충남 아산 공장에서 만들던 쏘나타와 그랜저 생산을 중단하고, 생산 설비 일부를 전기차(아이오닉6) 생산으로 돌렸다.

현대차가 지금 쏘나타 9세대 개발에 착수한다 해도 2027년이나 돼야 출시가 가능하다. 업계 관계자는 “현대차는 2035년부터 주요 시장에 전기차만 내놓겠다고 밝힌 상황이라 내연기관 쏘나타의 수명도 끝나간다”며 “새로운 모델 개발에 3000억원이 들고, 판매도 부진한 쏘나타를 더 개발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DN8(현재 8세대 쏘나타) 부분변경 모델은 올해 말~내년 초 출시 예정인데 마지막 쏘나타 모델이 될 가능성이 크다.

 

  • 링크
  •  



    관련자료

    댓글 19개 / 1페이지

    .님의 댓글

    현대는 V8도 그렇고 쏘나타고 그렇고 불명예스러운 퇴역. 싼타페 쏘나타 디자인은 일부러 조진 건지 ㅋㅋ

    ㄼ3님의 댓글의 댓글

    v8 타우는 불명예스러운건 아니지 않았나요? 환경적인 문제로 단종인건데.

    ㅇ님의 댓글의 댓글

    개발까지 다해놓고 개발비를 못뽑았잖아요.환경적인 문제가 대두되는 시점에 V8이 나왔으니 뽕도 못뽑고;; 엔진이 나쁘다는게 아닙니다;

    .님의 댓글의 댓글

    특별한 이슈 없이 삼류브랜드 태생이라 그만한 출력 나오는 후속 엔진도 없이 조기 퇴역 했으니까요.

    하지만 타산이 안 맞느니 환경규제 때문이니 뭐니 하는 소리는 죄다 결국은 현대의 기술력 문제 아니면 네임밸류 문제로 귀결되죠.

    따라서 전동화니 뭐니 하는 핑계는 렉서스, BMW, 메르세데스에서 V8이 사라지면 듣는 시늉은 해보겠습니다.

    타우가 어울리는 고성능 모델이나 터보 사양이 없는 것도 아쉽지만 개인적인 의견일 뿐이고요

    ㄼ3님의 댓글의 댓글

    현대의 전략을 생각해보면되지 않을까 싶어요. 지금 현대든 기아든 제네시스든 전동화를 굉장히 공격적으로 하고 있죠. 제네시스는 이제 g90 이후로 전부 전기차일 예정이고 v8 타우는 사실상 3.5 터보 마일드 하이브리드로 대체되었죠. 출력도 강하고요. 일반형에 적용된 3.5 터보와는 다르게 롱휣베이스에 적용된 3.5터보 마하는 출력이 충분한 모양인가 봅니다. 반면 독3사는 아직 공격적인 전동화를 하고 있지는 않죠. bmw에서는 아직 전동화가 이른 이유도 발표했고요.

    GalaxyBudsPro님의 댓글의 댓글

    V8 타우엔진이 특별한 이슈 없이 퇴역한 놈이고 세계 10대 엔진에도 선정된 적도 있는 놈인데 왜 불명예스러운 퇴직인가요

    qwert님의 댓글의 댓글

    G90 5.0 에 들어간 V8 정숙하고 힘도 좋고 연비빼고 여러모로 대만족입니다. 하지만 이번에 나온 신형 G90 리무진이나 제네시스 쿠페에 고성능 V8으로라도 마지막으로 봤으면 좋은데 조기 퇴역한 느낌이 아쉽네요

    .님의 댓글

    페리 없이 바로 풀체인지 DN9 출시한다던 오토포스트가 맞을지 조선일보가 맞을지 궁금하네요

    Baku님의 댓글

    단종이라기 보다 한세대를 거르겠죠
    삼각떼이후 CN7로 화려한 환골탈태
    한것처럼 부활하리라 봅니다

    Jer님의 댓글의 댓글

    한세대를 거르고 다시 만들리가요. 판매량도 낮고 현대차 라인업 전체가 전기차로 넘어가는 수순이라 단종 맞아요.

     

     


    목록
    Total 2,788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배너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