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분류

기아차 마니아였던 제주 EV6 차주, '급발진' 주장하는 2가지 근거

컨텐츠 정보

본문

기아 EV6(2022년형) 차주 위 모씨(61)는 그간 현대차·기아를 애용했다. 기아 EV6 구매 전까지 운행했던 차량도 기아 중형 세단 K5다. 위 씨는 "믿고 타는 자동차 브랜드 였다. 국산차를 애용하겠다는 마음도 있었다"고 말했다.

'급발진 주장' 사고 이후 위 씨의 믿음은 상실감으로 변했다. 위 씨는 가속 페달에 발을 올리지 않았음에도 기아 EV6가 급가속했다고 주장한다. <블로터>는 지난 15일 이와 관련 '전봇대에 갑자기 '쾅', 제주 기아 EV6 전기차 차주 "급발진"' 기사를 보도했다.

하지만 개인이 급발진을 입증하는 것은 불가능에 가깝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그럼에도 위 씨는 급발진을 주장하고 있다. 위 씨 주장의 근거를 정리했다. 위 씨 주장이 사실인지 아닌지에 대한 판단은 <블로터> 독자들게 남긴다.

전기차 보급이 늘어나는 지금, '급발진'이라고 생각되는 사고를 줄이기 최적의 시기라는 판단도 이번 제주 사고를 소개한 이유다. 아울러 자동차 이상현상이 발생했을 때 곧잘 무시되곤 한 소비자들의 권리를 다시 생각해 봐야 한다는 취지도 이번 기획에 영향을 주었다.

①"가속 페달과 브레이크, 같이 밟을 수 있느냐"

위 씨는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 교통조사계로부터 'EDR 분석서'를 확보했다. 분석서에는 EDR 데이터도 첨부됐다. 위 씨는 29페이지에 달하는 분석서 중 '사고 이전 차량 정보' 부문을 지적했다. 


사고 이전 차량 정보는 사고 발생 5초 전부터 기록된 차량 정보를 0.5초 단위로 끊어 기록해 둔 분석표다. △자동차 속도 △엔진 회전수 △엔진 스로틀밸브 열림량 △가속페달 변위량 △마스터 실린더 압력 △제동페달 작동 여부 △ABS 작동 여부 △ESC 작동 여부 △조향 핸들 각도 등의 정보가 기록된다. 

위 씨가 의문을 갖는 첫 지표는 가속페달 변위량이다. 가속페달 변위량은 가속 정도를 퍼센트(%)로 변환해 나타내는 기록이다. 최대치는 100%지만, 사실상 99%부터 '풀악셀' 상태라고 평가한다. 표를 보면 가속페달 변위량은 사고 1.5초 전 0%에서 1.0초 전 99%까지 올라간다. 0.5초 만에 가속 페달을 끝까지 밟았다는 의미다. 

3716994314_TNYdtKF6_dc6a7646b1477c185b25777b088742ed74c844aa.pngEDR 데이터 중 일부. (자료=위 씨 제공)


위 씨는 "일반 사람도 풀악셀을 밟으려면 0.5초 이상은 걸리지 않겠느냐. 몸이 불편하다 보니 평소에도 페달을 끝까지 밟아본 적도 없고, 0.5초 만에 그런 값(가속페달 변위량 99%)이 나오도록 힘을 주지도 못한다. 서서히 올라갔으면 모르겠는데 0에서 바로 99%가 되는 건 이해할 수가 없다"고 말했다. 이어 위 씨는 "제주 기아서비스센터에도 이게 가능한 지표냐고 물었는데 상황에 따라 가능하다는 식으로 답했다"고 덧붙였다. 

또 하나의 의문점은 마스터 실린더 압력이다. 표를 보면 가속페달 변위량은 사고 0.5초 전까지 99%로 나타난다. 사고 1.0초 전부터 사고 0.5초 전까지 '풀악셀' 상태가 유지됐다는 뜻이다.

그런데 사고 0.5초 전 마스터 실린더 압력 3.2가 나타난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는 힘을 유압으로 전환하는 장치다. 마스터 실린더 압력은 브레이크 페달에 가해진 힘을 의미한다.

EDR 표에 따르면 위 씨는 풀악셀 상태에서 브레이크 페달에도 발을 올렸다는 해석이 가능하다.

위 씨는 군대에서의 사고로 왼발을 쓰지 못한다. 이를 고려하면, 위 씨는 오른발로 풀악셀을 밟고 있는 상태에서 오른발 뒤꿈치를 비틀어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다는 뜻이다. 

3716994314_kUDjAX4l_38050b05170f62f4c3d75052db6ae775a77b3de1.jpg위 씨의 차량에 탑재된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사진=블로터)


다만 위 씨는 이같은 해석에 대해 "말도 안 되는 소리"라는 입장이다. 위 씨는 "나는 오른발만 쓴다.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 사이 거리가 있는데, 동시에 밟는 건 지금 똑같이 해보라고 해도 못한다"고 설명했다.

위 씨는 이해할 수 없는 데이터라며 기아 제주서비스센터에 관련 내용을 물었다. 위 씨에 따르면 센터 담당자는 "가속 페달을 밟으면서 브레이크 페달도 밟으신 것 같다. 당황하면 같이 밟게 된다"고 위 씨에게 전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어떨까.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공학부 교수는  "(브레이크와 가속 페달을)동시에 밟았다고 말하는 건 자동차 제조사들이 급발진 주장을 대처할 때 내놓는 흔한 패턴 중 하나"라면서 "가속페달 변위량이 0.5초 만에 99%로 나타나는 것도 힘든데, 이 상태에서 마스터 실린더 값이 3.2로 표시된다. 이는 EDR 데이터 신뢰성을 의심하게 하는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②"15km/h에 차량 반파될 수 있느냐"

위 씨가 급발진을 주장하는 두 번째 근거는 반파 상태인 차량이다. 위 씨는 EDR 데이터 자체에 의구심을 갖고 있다. 

제주특별자치도경찰청 교통조사계는 EDR 분석서에서 "EDR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전봇대) 충돌 시의 속도는 15km/h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또 "차량의 속도는 1.5초 전부터 1(1.5초 전)→3(1.0초 전)→9(0.5초 전)→15km/h(사고)로 기록됐다"고 명시했다. 
 

3716994314_G2qj9r5d_d0826ac1242c00326df21c761418172de60b949f.pngEDR 데이터 중 일부. (자료=위 씨 제공)

위 씨는 "어떤 자동차가 5m도 안되는 거리에서 15km/h로 전봇대를 박았다고 박살나느냐"면서 "상식적으로 생각했으면 좋겠다. 체감으로도 15km/h는 아니었고, 차량이 종이로 만든 게 아닌 이상 이런 식으로 반파될 수는 없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사진을 보면 빨간색 화살표 위치가 EV6 차량이 있던 지점이다. 파란색 화살표 위치가 사고 지점이다. 전봇대와 전봇대 사이 거리는 10m 정도다. 기아 제주서비스센터에 따르면 경사도는 약 2도다. 

3716994314_n93Wdrgs_3a7d5ab84619a86f9f665c81256ffd211cdcb07a.png사고 현장. (사진=블로터)

위 씨는 "똑같은 상황을 만들어 실험이라도 해보고 싶은 심정이다. 빌트인 캠에 녹화된 영상을 봐도 절대 15km/h로 볼 수 없다. 주변 상인들도 깜짝 놀랄만큼 충돌 소리가 컸는데, 어떻게 15km/h가 기록됐는지 EDR 데이터를 믿을 수가 없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의 의견은 갈린다. 익명을 요구한 교통 전문가는 "차량과 차량이 충돌하는 것보다 고정된 사물과 차량이 충돌할 때 차량 훼손 정도가 더 커질 수 있다. 반발력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다만 이 경우 15km/h라고 확언하기는 힘들다"고 말했다.

김필수 교수는 "가속도를 고려해야겠지만, 차량 상태가 이 정도라면 30~40km/h 정도의 속력은 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위 씨는 "(급발진을 증명하는 건) 개인에게 힘든 일이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 경찰이라도 나서서 조사를 해준다면 좋겠지만, 할 수 있는 게 없다는 식으로 전달 받았다"면서 "어떤 식으로든 사람들에게 위험성을 알리고 싶다. 필요하다면 재판까지 하고 싶다"고 전했다.


  • 링크
  •  



    관련자료

    댓글 12개 / 1페이지

    레벨3님의 댓글

    이번건 참 어려운거 같아요. 간혹가다 충돌 그때 브레이크 페달이 밀려 기록이 될 수도 있는데 저건 후진 급발진. 후진이여도 이게 밀릴 수 있나요? 더군다나 시간대가 낮이라서 브레이크등이 들어왔는지 모른다는 점. 비치는 것도 안 보이는데 이건 주변 증인이나 cctv가 결정적 단서를 줄거 가아요. 다음 같은데 보니까 댓글 분위기가 아주 난리더라구요. 얘네는 전용플랫폼 전기차 와서 중대한 결함 없이 잘 가다 왜.. 뭐 물론 한번의 급발진이 안 일어난다는 보장은 없지만 이미지 타격이 굉장히 클거 같아요. ev6는 유럽 올해의 차 수상도 했으니.

    레벨3님의 댓글의 댓글

    참고로 edr 기록 주기는 사진 자료에 나와있듯 0.5초입니다. 그럼 생각해보니 그럼 충돌 직전 가장 마지막으로 기록된게 15km/h고 그 뒤로 더 시간이 있을 수도 있는 거니 그동안 더 가속했을 가능성도 있을까요? 뭔가 이상한데. 기아 이미지에 타격이 가든 말든 법적으로 인정된 급발진 사건은 1건인 우리나라에서 이 사건은 마무리가 그닥 좋을거 같진 않네요. 현기인데 직접 인정할리도 없고.

    아니님의 댓글

    우리나라 오토차량 사면 무조건 발에도 블랙박스 달아요. 그것만이 자기 억울한일 생긴다면 해명 할수 있는 유일한 증거임.

    레벨3님의 댓글의 댓글

    그런데 그것도 애매한게 제조사에서 그 블박으로 인해 오작동이 생겼다고 할 수도 있죠. 그 뭐지 연동되는 그거?

    섣불리오해하지마님의 댓글의 댓글

    한국차만 그런거 아닙니다. 우리가 사는 곳이 한국이니까 한국차 소식이 많이 노출 되서 그런거지 폭바 ID, 테슬라등등도 급발진 사례가 있습니다.

    Valkyrie04님의 댓글

    급발진 주장하는 사람들 태반이 노인 또는 여성임

    저분 61세.... 게다가 몸도 불편함...

    급발진 요즘 기술로 있을수가 없음 특히 전기차에서

    ㅠㅠ님의 댓글의 댓글

    섣부른 일반화네요
    그리고 61세를 노인 취급하는 것도 아쉽고요
    아마 운전자 중 20% 이상이 60세 이상일 겁니다

    레벨3님의 댓글의 댓글

    61세가 젊은건 아니지만 그렇다고 늙은 것도 아닌데요? 그리고 저기서 말하는건 몸이 불편한데 어떻게 악셀과 브레이크를 동시에 밟을 수 있냐는 거죠. 발을 틀어서 밟는게 아니라면 몰라. 근데 그것도 부정하시고. 또, 최근에 현대기아 전기차들(다만 전용플랫폼이 단 차량이 아닌 기존 현대만의 기술력으로 제작한 차량들.) 급발진 의심 사고 났던거 생각하면 가능성은 없지 않습니다.

    Ric Flair님의 댓글의 댓글

    대중교통 타고 댕기는 방구석에서 키보드 두들기는 사람보다 나이가 있어도 평소에 계속 운전하던 사람 둘중에 비교하면 후자가 훨씬 잘 할거 같은데 그리고 전기차 급발진 사례 있는데

     

     


    Total 3,694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배너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