람보르기니, 2017 제네바 모터쇼서 우라칸 퍼포만테 공개

작성자 정보

  • 오토스파이넷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8,781 조회
  • 1 댓글
  • 0 추천
  • 목록

본문

5e966f106ec323b838874494c2042be5_1488978100_5987.jpg
 

람보르기니가 2017 제네바 모터쇼에서 우라칸 퍼포만테를 공개했다. 우라칸 퍼포만테는 경량화 기술과 액티브 에어로다이나믹, 에어로 벡터링, 새로운 섀시 셋업, 사륜구동 시스템 및 더욱 향상된 파워트레인이 결합된 모델이다. 람보르기니의 혁신을 집대성한 우라칸 퍼포만테는 트랙에서 최고의 랩타임을, 도로 위에서는 한층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제공하는 슈퍼 스포츠카로, 지난 해 10월 5일,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Nürburgring Nordschleife) 서킷의 양산차 랩타임 신기록을 6분 52.01초로 갈아치우며 신기록을 경신한 바 있다.

 

람보르기니 CEO 스테파노 도메니칼리는 “우라칸 퍼포만테는 완벽한 퍼포먼스를 선사하기 위한 모든 첨단 기술의 집합체”라며, “우라칸 퍼포만테는 람보르기니의 DNA와 혁신을 대표하는 모델로, 동급 최고 성능의 슈퍼 스포츠카를 선보이려는 람보르기니의 다각적인 노력을 상징한다. 퍼포만테라는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서킷은 물론 일반 도로를 포함한 모든 주행 환경에서 람보르기니 10기통 양산차 모델 중 역대 최고의 퍼포먼스를 자랑한다”고 덧붙였다.

 

경량화 엔지니어링

 

하이브리드 알루미늄과 카본 화이버 프레임을 소재로 한 우라칸 퍼포만테의 바디는 알루미늄과 함께 람보르기니 포지드 컴포지트(Forged Composite)가 바디 전체에 걸쳐 사용됐다. 이 포지드 컴포지트는 합성 수지로 절단된 카본 화이버를 사용하여 최적의 강성을 유지하면서도 기존의 카본 화이버 합성물보다 가볍고, 정교한 모양을 보다 용이하게 만들 수 있다.

  

프론트 및 리어 스포일러, 엔진 보닛, 리어 범퍼, 에어로다이나믹 디퓨저 등 우라칸 퍼포만테를 구성하는 부품 전반에 포지드 컴포지트가 사용되어, 차량의 무게는 우라칸 쿠페 대비 40kg 감소했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나믹 – ALA (Aerodinamica Lamborghini Attiva) 시스템

 

우라칸 퍼포만테에는 ALA 기술이 적용됐다. ALA는 이탈리어로 날개(wing)라는 의미로, 람보르기니가 개발한 액티브 에어로다이나믹 시스템으로 공기 로드가 다양하게 변환되어 높은 다운포스와 낮은 드래그가 가능하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디자인, 중량, 퍼포먼스는 ALA 시스템과 총체적으로 결합됐다. 프론트 스포일러는 프론트 ALA 시스템의 전기 모터와 통합됐는데, 이 시스템은 카본 포지드 프레임과 차체 상부의 액티브 플랩으로 구성된다. 리어 보닛은 윙 파일론과 리어 윙으로 연결된 에어 덕트 주변에 위치하도록 설계됐다. 

 

람보르기니의 LPI(Lamborghini Piattaforma Inerziale)는 차량의 전자 시스템을 실시간으로 관리하며 ALA 시스템과 완벽하게 통합, 500밀리초 이내로 ALA 시스템 플랩을 활성화 시켜 어떤 주행 조건에서도 최상의 에어로다이나믹 특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ALA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때는 프론트 스포일러 내 플랩이 닫히면서 고속 코너링과 풀 브레이크 시 높은 다운포스가 가능하다. 반면, ALA 시스템이 작동 될 때는 프론트 플랩이 프론트 전기 모터에 의해 개방되어 프론트 스포일러에 가해지는 공기 저항이 감소되며, 공기가 내부 채널 및 차량 하단부로 흐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드래그를 크게 감소시키고, 최대 가속과 최고 속도를 내기 위한 조건을 최적화 시킨다. 

 

퍼포만테의 리어 부분에는 네 개의 덕트가 리어 보닛 아래에 위치한다. 중앙의 두 개 덕트는 항시 열려 있어 하단부로 공기가 흐르고 배기가스가 냉각될 수 있도록 유지한다. 다른 두 개의 외부 덕트는 리어 윙의 내부 채널과 연결돼 있으며, 리어 윙 채널을 통한 공기 흐름은 두 개의 전기 제어식 플랩으로 조절된다. 전체 ALA 시스템은 기존의 유압식 시스템보다 80 % 가량 가볍다. 

 

ALA 시스템이 꺼지면 리어 플랩은 닫히면서 리어 윙이 기존의 고정식 윙으로 작동하게 된다. 우라칸 쿠페보다 750% 가량 높은 최대 수직 다운포스를 기반으로 고속 코너링과 풀 브레이크 시의 안정성은 더욱 높아진다. 

 

하이 스로틀 컨디션에서 LPI는 ALA 시스템을 작동시키는데, 리어 플랩이 열리면서 공기가 리어 윙의 내부 채널로 유입되고 윙 하부의 능선을 따라 흐를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드래그를 감소시키며 차량의 가속과 최고 속도 주행 능력을 극대화한다. 

 

리어 윙의 내부 에어 채널은 좌우측으로 분리되어 있어 고속 코너링 시 에어로 벡터링을 최적화한다. 코너링의 방향에 따라 LPI는 ALA가 스포일러 좌측 또는 우측으로 전환되도록 해 이너 휠의 다운포스와 트랙션을 증가시키며, 주행 조건에 따라 하중 전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차례로 섀시의 모멘텀을 최적화 시키고, 스티어링 각을 감소시키면서 차량 전반의 안정성을 증가시킨다.

 

 

디자인

 

람보르기니의 DNA를 담고 있는 우라칸 퍼포만테는 차량의 목적과 고유 기술들을 강조할 수 있도록 디자인 되었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디자인은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레이싱카의 순수한 실루엣과 퍼포먼스를 반영한다. 특히 리어 부분은 퍼포먼스 오토바이로부터 영감을 얻어 프레임이 외관으로 노출됐고, 기능적 측면과 퍼포먼스를 표현한 ‘스트리트파이터’ 구조를 갖추고 있다.

 

또한 우라칸 퍼포만테의 디자인은 차량과 완전히 연계된 ALA 시스템과 경량 구조를 강조한다. 노출된 유광 포지드 컴포지트는 싱글 피스로 성형될 수 있어 모든 ALA 부품에 사용되었으며, 이번 제네바 모터쇼에서 공개된 우라칸 퍼포만테의 새로운 매트 오렌지 컬러에서 볼 수 있듯이 매트한 바디 컬러와 대조를 이룬다. 

 

새로운 프론트는 레이싱카처럼 정교하며 매우 날카로운데, 에어 인테이크와 스플리터는 마치 앞니처럼 보여 뱀의 형상을 떠올리게 한다. 액티브 에어로다이나믹 프런트 스포일러는 포지드 컴포지트의 모습을 명확하게 보여주며, 프론트 범퍼에는 그릴이 없어 경량과 효율성, 스포티함을 강조한다. 

 

포지드 컴포지트로 구성된 엔진 보닛은 경량화 구조를 강조한다. 에어 인테이크는 엔진 보닛 내부로 통합되어 냉각된 공기를 엔진으로 전달하며, 엔진 내부는 플렉시글라스(Plexiglas) 커버가 감싸고 있다. 10기통 엔진의 매니폴드(manifold) 커버는 다른 스페셜 에디션 엔진에서 사용된 마감재인 청동(bronze)으로 마감됐다. 이는 개선된 엔진 기능과 향상된 출력을 자랑할 뿐만 아니라, 람보르기니의 전통을 떠올리게 한다. 

 

레이싱카에서 영감을 받은 매혹적인 리어 부분은 액티브 에어로다이나믹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포지드 컴포지트 부품들로 구성되었으며, 카본 화이버가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다. 리어 윙의 내∙외부에는 에어 덕트가, 중심부에는 ALA 기능이 있으며, 포지드 컴포지트 기술이 적용되어 단일 구조물로 제작됐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엔진은 익스트림 스포츠 오토바이와 같이 배기장치가 높게 장착되어 있어 디자인에 스포티함을 더했다. 매트 블랙의 리어 디퓨저는 외관과 기능, 모든 면에서 람보르기니 슈퍼 트로페오 레이싱카로부터 영감을 받아 디자인됐다. 디퓨저의 하단에서부터 시작하는 마름모꼴 실루엣 역시 포지드 컴포지트로 구성되었으며, 후방부의 폭을 한층 강조해 기술적 특성과 스포티한 디자인을 동시에 선사한다. 

 

측면 디자인은 로커 커버의 상승하는 라인, 매트 블랙 에어 인테이크가 특징이다. 도어 부분은 퍼포만테의 고향인 이탈리아 산타가타 볼로냐를 상징하는 세 가지 색상으로, 윙 미러는 유광 블랙으로 되어 있다. 경량의 20인치 나르비 포지드 휠(Narvi Forged Wheel)은 우라칸 퍼포만테만을 위해 제작되었으며 브론즈 색상으로 마감됐다.

 

파워트레인과 퍼포먼스

 

우라칸의 향상된 자연흡기 엔진은 람보르기니가 제작한 10기통 엔진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8,000rpm에서 640마력, 6,500rpm에서 최대토크 600Nm를 내뿜는데, 디아블로 30주년 기념 모델 등 기존의 스페셜 에디션 모델에 장착된 엔진의 전통을 이어 받아 청동 재질의 새로운 매니폴드를 특징으로 한다. 

 

퍼포만테의 새로운 파워트레인은 람보르기니 모터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개발된 정교한 기술을 바탕으로 한다. 흡기 및 배기 시 엔진 플루이드 역학 또한 최적화 되었는데, 10기통 인테이크 시스템이 반응성은 높이면서 손실을 줄였다. 새로운 티타늄 밸브는 더 높은 밸브 리프트를 가능하게 해 엔진의 투과성과 퍼포먼스를 증가시켰다. 

 

배기 시스템은 중량과 배압을 줄이기 위해 새롭게 디자인 됐다. 이전 대비 한층 높고, 보다 중앙에 가까운 곳에 위치한 배기 파이프는 고속 주행 시 모터 레이싱과 같이 더욱 공격적인 사운드를 만들어낸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강력한 엔진은 1,000rpm에서 이미 토크의 70% 이상이 발휘되며, 최적의 토크 커브를 제공한다. 이를 반영한 람보르기니의 7단 듀얼 클러치 변속기 또한 보다 향상된 퍼포먼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적화 되었다. 

 

퍼포만테의 공차 중량은 단지 1,382kg에 불과하며, 2.16kg의 무게당 마력비, 중량 배분은 전후륜 각각 43:57이다.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h, 200km/h까지 도달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각각 2.9초, 8.9초에 불과하며, 시속 100km/h에서의 제동 거리는 31m이다. 

 

섀시와 셋업

 

우라칸 퍼포만테의 서스펜션 시스템 또한 업그레이드 되었는데, 트랙 주행과 퍼포먼스를 지향하는 퍼포만테의 특성이 반영됐다. 퍼포만테의 서스펜션은 스프링과 바를 통해 쿠페 대비 10% 가량 수직 강화되었으며, 롤 강성은 15% 정도 제고됐다. 래디얼∙액시얼 암 부싱의 강성은 약 50% 개선되어 측면 컨트롤이 크게 향상됐다. 

 

프론트와 리어의 더블 위시본 시스템은 옵션으로 적용되는 마그네토 레올로직 서스펜션(magneto rheological suspension)과 함께 수동 댐퍼의 특징을 갖는다. 수동, 자동 서스펜션 모두 트랙 위에서 바디 및 휠 컨트롤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전자 기계식 파워 스티어링은 스탠다드로 제공되며, 가변 조향비 시스템인 람보르기니 다이나믹 스티어링 LDS(Lamborghini Dynamic Steering)는 옵션으로 선택 가능하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전자식 파워 스티어링과 LDS는 모두 높은 반응성을 제공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 됐으며, 스트라다(Strada), 스포츠(Sports), 코르사(Corsa) 세 가지 모드에서 드라이버의 피드백을 즉각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특히 최상의 퍼포먼스와 트랙 환경을 위해 디자인된 코르사 모드는 스티어링 가변 조향비를 크게 낮춰 레이싱 감각을 극대화한다.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은 모든 드라이빙 상황에서 트랙션을 극대화할 수 있도록 조정됐으며, ALA 시스템 및 새로운 피제로 코르사(P Zero Corsa) 타이어를 장착했다. 한층 개선된 ESC시스템은 정지 동작을 보다 부드럽고 자연스럽게 만들었다. 

 

람보르기니의 맞춤형 셋업 시스템인 ANIMA시스템은 각 모드의 드라이빙 경험을 향상 시키는데, 트랙션과 안정성을 최우선 순위로 둔 스트라다, 후륜구동 드라이브 감각을 극대화시킨 스포츠, 트랙 위에서 최상의 퍼포먼스와 핸들링 성능을 발휘하는 데 방점을 둔 코르사가 그것이다.

 

휠과 브레이크 

 

우라칸 퍼포만테는 람보르기니의 5세대 할덱스(Haldex) 상시 사륜구동 시스템을 장착해 완전 전자 제어가 가능하며, 셀프 락킹 디퍼런셜(Self-locking differential)이 제공된다. 

 

우라칸 퍼포만테는 맞춤형으로 제작된 20인치 브론즈 나르비 포지드 림(Narvi Forged Rim)을 장착했으며, 20인치 센터락 로지 포지드 림(Loge Forged rim)으로도 선택할 수 있다. 퍼포만테만을 위해 특별 제작된 피렐리 피제로 코르사 타이어는 트랙과 일반 도로를 아우르는 모든 ALA 셋팅 환경에서 최적화된 주행감을 선사한다. 하이 퍼포먼스 트랙 타이어인 피렐리 트로페오 R(Pirelli Trofeo R) 타이어 또한 도로 사용이 허가돼 우라칸 퍼포만테에 장착할 수 있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뛰어난 가속력과 최고 속도는 높은 반응성을 지닌 브레이킹 시스템과 조화를 이루는데, 벤틸레이티드 크로스 드릴드 카본 세라믹 디스크를 기반으로 보다 부드럽고 점진적인 제동이 가능하다. 유압식 듀얼 서킷 시스템과 진공 서보 브레이크 유닛은 프론트에 여섯 개의 피스톤 브레이크 칼리퍼를, 리어에 네 개의 피스톤 칼리퍼를 지녔다. 더불어 피제로 코르사 타이어를 장착해 우라칸 퍼포만테의 ABS 성능과 페달 피드백은 크게 향상됐다. 

 

인테리어

 

우라칸 퍼포만테의 인테리어는 드라이버들에게 보다 가볍고 에어로다이나믹한 특성을 제공하는데, 에어 벤트, 패들, 도어 핸들, 그리고 센터 콘솔 모두 포지드 컴포지트로 제작됐다. 우라칸 퍼포만테는 모터스포츠의 DNA를 그대로 물려받아, 어두운 색상의 알칸타라 패브릭이 고루 사용됐으며, ‘Y’자 레이저 프린팅이 새겨진 스포츠 시트가 옵션으로 제공된다. 또한 오너의 취향에 따라 같은 종류의 트림을 사용한 컴포트 시트를 선택할 수 있다. 

 

차량 내부에서 드라이버는 보다 자유롭게 에어로다이나믹 특성을 경험할 수 있는데, 차량의 퍼포먼스뿐만 아니라 ALA 시스템이 언제, 어떻게 작동하는 지를 대쉬보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라칸 퍼포만테의 새로운 디지털 콕핏 디스플레이에서 세 개의 드라이빙 모드를 조작할 수 있는데, 디스플레이는 ALA 시스템에 다운포스와 드래그 정보를 전달한다. 새로운 콕핏 레이아웃은 애플 카 플레이(Apple CarPlay)와 더불어 람보르기니 텔레메트리 시스템(Lamborghini telemetry system)을 포함한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며, 드라이버들은 이를 통해 자신의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기록하고 분석할 수 있다. 

 

람보르기니 Ad Personam 프로그램을 통해 드라이버들은 우라칸 퍼포만테를 자신의 취향에 맞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다.

 

 



오토스파이넷 레벨 44
99%

관련자료

  • 서명
    자동차를 좋아하는 모든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포인트 쌓으시면 주유권 드려요 ^^
댓글 1

코프라님의 댓글

  • 코프라
  • 작성일
이걸 두고 아벤타도르를 살 이유가 있을까요?

 

▶ 하이튜닝 ◀ 테슬라 사이버트럭 오프로드 튜닝 버전

▶ 하이튜닝 ◀ 맥스크루즈 후속? 싼타페 롱버전

▶ 하이튜닝 ◀ 올 뉴 싼타페 갤로퍼 에디션

▶ 하이튜닝 ◀ 기아 K5 페이스리프트 사진

 


전체 2,401 / 1 페이지
RSS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