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드 가솔린 1.6 SL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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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만우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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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마전에 프라이드 가솔린 SLX를 구입했습니다.
원래는 아버지의 차를 같이 타다가 중고차를 사려고 알아보고 있었는데 마땅한 매물이 나오지 않아서 고민 끝에 그냥 이것을 사게 되었습니다.

제가 무슨 전문성있게 차를 뜯어볼 수 있는 능력이 있는건 아니고, 그냥 되는대로 저의 공식적인 첫 차에 대해서 설명하려고 할 것이니, 내용이 좀 부실하더라도 이해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처음 차를 살 때 mp3 오디오, 풀오토 에어컨, 자동변속기를 넣었습니다. 물론 원래는 1.4를 고려하고 있었는데... 내심 맘에 안들어서 계속된 절충끝에 한단계 올라가서 1.6 SLX를 사게되었습니다. (차를 살 때 항상 한단계 윗등급과 끝없는 자기 싸움을 하게 되죠.) 물론 그렇게 하길 아주 잘했다라고 생각합니다.

요새 승용 디젤이 이슈라서 만나는 사람마다 프라이드 샀다고 하면 디젤로 샀느냐고 물어보십니다. 그리고 연비가 어쩌고 할 때마다 은근히 디젤을 살 걸그랬나 하는 생각도 합니다만, 구매시에 가격적인 문제도 그렇거니와 신차를 사는 것도 걸리는데 거기에 한국 메이커에서 출시되는 첫 디젤 승용 모델을 사기에는 저의 베짱이 더 이상 발휘가 되질 않더군요. 그래서 휘발유를 선택했습니다만, 아직까지 디젤쪽에서 별 말이 없는걸로 봐선 디젤 모델도 나쁘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엔진
우선 예열을 잘 시켜준 엔진은 매우 정숙합니다. 현재까지 2550km 가량 달렸고 아직은 나름대로 새차인 관계로 나중에 어느 정도 내구성 문제를 느낄 수 있는 1만, 2만 으로 갈수록 어떤 반응이 나올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아직까지는 지금 아버지의 중형차하고 비교해서도 전혀 손색이 없는 정숙도를 자랑합니다. 중형차 몰 때를 생각하고 액셀을 밟으면 차가 약간은 튄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경쾌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물론 이것은 가벼운 차체에 엔진이 큰 것이 올라갔기 때문에 그런 느낌을 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월을 위해서 밟거나 경사를 오를때 엑셀을 길게 밟으면 나오는 힘있는 느낌이 기분을 좋게 해주더군요. 2500 rpm 이하로 운행하면서도 종종 그런 느낌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신에 오토인 점도 있기는 하지만 엔진의 반응이 빠르진 않아서 빠르고 경쾌한 드라이빙을 꿈꾸신다면 스틱을 권장하고 싶습니다. 어느 정도 긴 오르막에서는 엑셀을 밟아도 반응이 없고 매우 굼뜹니다.

한가지 문제점은, 이 차가 잘 나가다가 어떤 때는 가끔 차가 무겁게 나가는 느낌이 와서 '혹시 내가 브레이크랑 엑셀을 같이 밟고 있나', 아니면 '핸드브레이크를 채우고 출발했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게 차에 무슨 결함인지 아니면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관련 사이트에서도 비슷한 문제를 제기한 사람이 있어서 신경써서 모니터링 하는 중입니다. 엑셀도 이따금 뻑뻑해진다는 느낌을 받을 때가 있는데 그것도 좀 더 타봐야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외관
외관은 굳이 구분을 한다면 곧 만나게 될 베르나 후속에 비하면 여성스러운 면이 있습니다. 또한 유럽형 스타일에 가깝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검은색 몰딩을 과감하게 쓴 것은 유럽의 실용파 고객들을 잡기 위한 센스라고 생각되는데요, 저도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다른차 문짝에 몇 번 찍혀봤습니다만, 이 몰딩이 다 커버를 하더군요 -_- 대단한 몰딩 같습니다. 검은색 몰딩하면 소형급 차에서 저가 버전을 가리키는 대명사와도 같았지만 꽤 성공적으로 잘 적용한 것 같습니다. 또한, 원래는 컨셉카인 Sport라는 해치백 차량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차이지만 노치백 모델의 후면도 귀엽게 잘 빠졌습니다.

인테리어
프라이드의 인테리어는 아주 수준급입니다. 최하급인 L 1.4 모델을 제외하면 메탈도장이 기본 적용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기존 소형차의 황량하고 값싸보이는 듯한 디자인에 비하면 상당히 세련되어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형 소나타와 같이 상단/하단 식으로 센터페시아가 구분된 타입이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소나타보다는 적어도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훨씬 나은거 같습니다. 그리고 계기판에 rpm게이지와 속도계에 은색 라운드 처리한 부분... 센스가 있더군요. 조명은 전체 주황색으로 들어오는데, 시인성도 좋고 실내 불 들어오는 부분을 통일성있게 주황색으로 처리해서 보기 좋습니다. 수출형은 녹색이던데, 단가때문이겠지만 왜 동일하게 주황색으로 처리를 하지 않았나 의문이 드는군요.

실내공간
아반떼와 비교하면 제원상으로는 폭이 3cm밖에 차이 안납니다. 그만큼 프라이드는 생각보다 큰 차였습니다. 물론 앞뒤가 짧아서 뒷좌석 공간은 약간은 답답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성인 4명정도는 여유있게 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신형 프라이드는 세단형도 6:4 분할 시트로 접어서 더 큰 짐을 실을 수가 있더군요.

옵션
옵션은 현재까지 나와있는 것들 중에서는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뭐 일일히 나열할 수는 없지만 최고 옵션에 사이드 에어백과 6cd체인저까지 있습니다. 왠만한 준준형이나 한세대 이전의 중형차하고도 비교해서 소형차임을 감안할 때 옵션이 좋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겁니다. 물론 가격도 옵션에 따라 급상승합니다. -_- 젠트라 스파이샷을 보니 네비로 추정되는 LCD모니터가 부착되어있는 것을 봤는데 그 녀석이 나오기 전까지는 소형차 중에선 가장 좋은 옵션을 가지고 있다고 봐도 되겠죠.

소형차라서?
프라이드는 소형차이니만큼 몇가지 제약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먼저 차고가 높기 때문에 뒤집어짐을 방지하기 위함인지 서스펜션이 단단한 편인데, 따라서 거친길에서 승차감이 다소 떨어지고 과속방지턱을 넘을 때 조심해야됩니다. 거기에 차까지 가벼우니 노면의 충격이 당연히 큰차에 비하면 심한 편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트렁크도 가벼워서 닫을 때 중형차의 그것처럼 가뿐하게 닫히지 않고 어느 정도 던지듯이 닫아야하는데, 그러면 좀 시끄러운 철판소리가 들리죠. 그리고 힘적인 면에서 가볍게 잘 나가기는 하지만 뭔가 부족하다고 느낌이 오는게, 아는 후배는 토크 컨버터가 작아서 그런게 아닌가라고 말은 하지만 바쁘다는 핑계로 기계적으로 이 차에 대해서 아직 알아보질 않아서 잘 모르겠습니다.


음... 여기까지가 제가 이제까지 뉴 프라이드의 가솔린 모델을 타면서 느낀 점입니다. 글재주가 모자라서 이 녀석에 대한 느낌을 제대로 전달하지 못한 감이 있는 듯 합니다만, 양해를 구합니다. 프라이드의 가솔린이야 일반적인 소형차일 뿐이고, 디젤에 비하면 스포트라이트도 없다시피 하고, 과거의 프라이드가 가지고 있었던 경제적이고 단단한 차의 명성을 이어 받기엔 가격이 높고 아직 내구성이 검증 안되기는 했습니다만... 디젤 버전은 초기 투자비용이 높고 기존의 소형차들이 그리 아름답지 못한 실내외를 갖췄다는 것을 감안하면, 괜찮은 옵션들에 산뜻한 외형을 갖춘 프라이드는 시대를 잘못타서 대형차와 중형차가 1, 2위를 다투는 시대에 태어나지만 않았어도 인기를 끌지 않았을까 생각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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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27

김민국님의 댓글

  • 김민국
  • 작성일
서두에 전문적이지 않다고 하셨는데 읽을수록 조리있게 잘쓰신것 같아서....맨밑의 작성자를 보니 역시 전만우 님이시군요^^;;

디젤버젼과 가솔린버젼을 두고 저울질 하시는분에겐 훌륭한 자료 같습니다.
잘봤습니다.^^

이병희님의 댓글

  • 이병희
  • 작성일
하체 방음방청하셨는지요 저는 중형차를 운행하고 있지만 에셈의 승차감은 역시 딱딱하더군요 그래서 하체 방음방청과 쇼바가스켓,오토밋션보호제로 오르막시 출력상승과 방지턱 넘을시 부더러운 승차감을 얻었어요 그리고 트렁크...중형이나 소형이나 마찬가지죠 ^^ 넘버때문에 그런데요 양면테이프를 넘버와 트렁크사이에 붙이세요 부더럽게 잘 닫힙니다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김민국님 // 잘 쓰지도 못한 글인데 잘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자신이 없어서 글 쓰는거 미루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지나면 프라이드 모델 시승기의 가치가 떨어질 것 같아서 부득이 키보드를 두드렸습니다...

이병희님 // 자꾸 소형차라는 핑계를 대서 비겁하다는 생각마저 듭니다만... 소형차는 중형차와는 다르게 쇼바 뿐 아니라 차체의 무게 때문에 어떤 작업을 하더라도 차체가 가볍고 높아서 방지턱을 넘을 때 부드러운 느낌을 얻는데 어느 정도 한계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
그리고 트렁크 같은 경우에 SM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예를 들어 옵티마나 소나타 같은 경우는 살짝 내려놔도 잘 닫깁니다. 그래서 사실 번호판 때문에 소리가 나는지 알 수도 없죠. 하지만 프라이드의 그것은 가볍기 때문에 힘을 줘서 닫아야하니까 번호판에서 굳이 소리가 날 수 밖에요... :) 이병희님 말씀대로 번호판 때문에 그럴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하지만 옵티마 같이 살짝 내려 놓아도 닫히는 정도면 굳이 손 볼 필요는 없겠지요... 하지만 저는 트렁크 문짝이 가벼운 소형인 관계로 이병희님이 조언 주신대로 양면테이프 공사를 해봐야겠습니다. ㅎㅎ

채세욱님의 댓글

  • 채세욱
  • 작성일
가솔린을 선택하신건 잘하신것 같습니다. 투싼이나 스포티지도 첨엔 정말 조용하고 떨림도 거의 없어 요즘 디젤차 잘나오는구나 했지만 1년이 지난지금 역시 디젤은 어쩔수 없나보다란 생각이 들더군요 물론 연비는 좋으나 디젤의 그 떨림은 정말 신경쓰이기 마련이죠 아 참 글 중간에 잘못된 부분이 있네요 실내공간이 아반떼보다 스펙상 3cm작다고 하셨는데 그건 실내가 아니라 차폭입니다. 실내는 5cm이상 차이납니다

양충규님의 댓글

  • 양충규
  • 작성일
핸드 브레이크를 쓴것처럼 뒤에서 당기는 느낌이 나는것을 제가 타는 Avante XD 에서도 자주 느낍니다. 항상 그런것은 아니고 어느날은 괞찮다가, 또어느날은 좀심하고.. 느낌으로만 그런가 싶기도 하지면 가끔은 아주 차가 힘이 없을때가 있읍니다.
혹 원인을 아시는분 있으면 리플 부탁드립니다.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채세욱님 지적 감사합니다. :) 프라이드의 실내폭은 1395mm, 아반떼는 1450mm 정도로 5cm가량 차이가 맞습니다. 역시 한밤중에 쓰다보니 정신이 ㅎㅎ 외부 크기에 써야할 표현을 내부에 써버렸네요. 체감 차이가 얼마 안난다는 걸 뒷받침하기 위해 부가설명하려던게... -_- 어쨌든 차 크기를 놓고 볼 때 차폭이 얼마 차이가 안나기 때문에 나란히 세워놓고 정면에서 보면 크기가 얼마 차이 안나보이죠. 차고가 높아서 되려 더 커보이기도 합니다.

김성훈님의 댓글

  • 김성훈
  • 작성일
프라이드 디자인도 이쁘고 괜찮아 보이는데 값이 비싸다는 소리를 자주 들어서
군대 갔다오면 중고차를 지를까 생각중....글 잘 적으셨네요 ㅎ

허철님의 댓글

  • 허철
  • 작성일
프라이드 실내는 정말 잘 나온거 같습니다. 그리고 디젤은 예전 부터 유럽에 팔아오고 있던거라......그다지 문제는 없을 거 같네요........

이승현님의 댓글

  • 이승현
  • 작성일
이거 죄송한 질문이 될지도 모르겠는데요...
이 모델 얼마까지 갈까요? 중고로 사신거 맞나요?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아, 이건 중고차가 아니라 저는 중고차를 사려다가 마땅한 매물이 없어서 신차로 뽑은거구요, 이것 저것 다 합치니 한 1300 정도 나오더군요.
그리고 나온지도 얼마 안됐고 생각보다 많이 팔린 것도 아니라서 뉴 프라이드 중고를 지금 찾아서 사시려고 하면 찾기도 힘들고 비싸게 주셔야 될 거에요.

한혜정님의 댓글

  • 한혜정
  • 작성일
이런 좋은 차가 한국에서 무시당하다니 안타깝네요. 북미에선 잘 팔리리라 믿습니다.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하핫... 북미야 원래 대개 큰 차들이 많이 팔리는 곳이니 잘 모르겠지만... 작고 실용적인 차를 좋아하는 유럽에서 더 히트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그리고 프라이드를 길거리에서 보기란 쉽지가 않은 것이어서, 길 가다가 어쩌다 마주치면 손이라도 흔들어주고 싶을 정도입니다 -_- 우리나라에서 차를 살 수 있는 경제력을 갖춘 나이대가 사회적 품위를 유지하고 싶은 중년대이다보니 기형적으로 중형 및 대형차의 판매량이 1, 2위를 다투고 있고... 또 유류 가격의 상승 등 이래저래 자동차 보유 자체가 경제성을 잃어가면서 구형 프라이드 및 티코 같은 경제적인 국민차의 개념 자체가 사라진 만큼 앞으로도 우리 나라에서 프라이드 같은 소형차 세그먼트는 계속 일종의 비주류로 남게 되겠죠...

한순만님의 댓글

  • 한순만
  • 작성일
음~~ 간 만에 맛있는 시승기 읽고 갑니다.

한순만님의 댓글

  • 한순만
  • 작성일
프라이드 디젤 모델은 아직 보지는 못했지만,
스포티지 오너로서 비추라는 느낌..
냉간시 특유의 소음 ㅡ,.ㅡ 이런 엔진이
소형차에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차에 정 붙이기 힘들것 같습니다.
필자님!! 좋은차 정 붙이고 오래 탑시다요..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한순만님! 보잘 것 없는 글을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그리고 스포티지 오래오래 타시고요... :)

프라이드 디젤은 아직 다들 연식들이 안되서 그런지 소음 때문에 죽겠다라는 말들은 없네요...ㅎㅎ... 한 1년 이상 지나면 처음에 산 사람들 입에서부터 뭔가 나오겠죠? :)

김정욱님의 댓글

  • 김정욱
  • 작성일
요즘 CRDI 엔진들은 출발전 예열, 시동끄기전 후열 같은거 필요없나요?
이전 디젤(터보 인터쿨러)은 이거 필수였는데... 안하면 엔진 금방 망가져요.
만약 요즘 디젤차도 이런게 필요한데도...
무시하고 가솔린차 처럼 시동후 급출발, 도착후 시동 급정지하면..
금방 맛이 가지 않을까요...

여민기님의 댓글

  • 여민기
  • 작성일
흠 저도 베르나 끌고 댕기는데
 가끔 차가 무겁게 나가는 느낌이 와서 '혹시 내가 브레이크랑 엑셀을 같이 밟고 있나', 아니면 '핸드브레이크를 채우고 출발했나'라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요느낌 저도 간간히 받고 있습니다 벌써 끌고 댕긴지 2년 됐는데.. 잘나가다가도

요런 느낌 흠.. 그렇죠..ㅋㅋ *^^*

김정현님의 댓글

  • 김정현
  • 작성일
차 이쁘네요. 파란색이 잘 어울립니다.^^

한혜정님의 댓글

  • 한혜정
  • 작성일
미국이 비록 유럽처럼 소형차에 관심이 많은건 아니나 그래도 그 쪽에서 더 많이 팔리니 기대가 되죠. 문제는 지금 미국에서의 반응이 아반떼하고 가격이 별 차이가 없거나 더 비싼 경우가 있어 구입할까 고민하는 분들이 꽤 있다는거죠.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그런가요? 하지만 아반떼는 미국에서 이젠 나온지도 좀 됐고 할인폭도 크고 가격도 원래 낮게 나와서 이제 나오는 그레이드의 차이가 있기는 해도 신차하고는 비교가 조금 어렵지 않나라고 생각합니다만... 에드먼즈에서는 디자인이 구닥다리라고 하더만...-_- 2006 리오의 수출형 사양이 어떻게 될런지는 모르겠는데 국내 옵션이 어느 정도 들어간다고 치면 가격을 무턱대고 싸게 부를 수는 없지 않을까요. 아무리 기아차라고 해도...

이소정님의 댓글

  • 이소정
  • 작성일
너무 비싸 ㅡㅡ;

이성필님의 댓글

  • 이성필
  • 작성일
개인적으로 타 보고 싶은데..... 현재 미국을 제외한 지역에는 출시가 된 것 같은데, 아닌가요?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음... 미국은 아직 안된듯 한데 곧 개시되는 걸로 알고 있구요. 수출형 사양의 사진은 공개된 바 있는데, 아무래도 유럽형같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옵션은 역시나... 실내 인테리어도 그렇고 실망스러운 부분이 많습니다. 그냥 국내형처럼 해서 팔면 정말 이쁠텐데 왜 주황색 실내등을 다 연두색으로 바꾸고 옵션도 별로 없는지 모르겠더군요. ㅎㅎ 뭐 이제껏 늘 그래왔지만...

조영민님의 댓글

  • 조영민
  • 작성일
개인적으로 외관상 크롬 썬바이져는 어울리지 않는것같습니다..(개인적으로요 ;;)
 
그리고 후방 감지기도 범퍼 매립형으로 바꾸시는게 나을듯합니다(제생각이에요;;)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 물론 제 취향에 크롬 썬바이저... 절대 용납이 안됩니다만... 개인적인 일로 차를 직접 받지 못하고 나중에 지방에 학회차 출장갔다 돌아오니 짜자잔 하고 저 번쩍거리는게 붙어있더군요...;; 떼기도 뭐하고 해서 그냥 뒀습니다. ㅎㅎ

조영민님의 댓글

  • 조영민
  • 작성일
ㅎㅎㅎ
역쉬 만우님 이세여~ ㅋ
글쓴지 좀 오래 되셨는데 리플은 칼같이 확인하시는군요^^
저도 오토들어오는 이유가 리플다는 재미가쏠쏠하다는 ㅋㅋㅋ
암튼 차관리잘하시고 멋진 프라이드 오래오래 즐겁게 운전하세요~
그리고 안전운전! 테러조심! 잊지마시고요~ ㅋ
(크롬은 영맨의 실수?;; ㅋ)

전만우님의 댓글

  • 전만우
  • 작성일
제 글 읽어주시니 저야 고마울 따름이죠...^^
즐겁게 운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생각해주시는 덕택에 아직 이 차로 운전하다 트러블 생긴 적은 없네요^^

ps. 저는 영업사원분이 파란색 차에 크롬 썬바이저 붙여줄 줄은 몰랐어요...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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