터보튜닝의 진가를 보여준다.- 티뷰론 튜닝카

작성자 정보

  • 운영자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14,666 조회
  • 1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지난주 목요일 용인에서 폴로님과 아이볼 후 시승에 들어갔습니다...!
먼길을 달려오신 폴로님... 저녁까지 험난한 파티를 끝내시고 힘든 와중에도 저와의 약속을 지켜 주셨습니다... 다시한번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우선... 폴로님과 맛있는 점심을 먹고... 식후연초를 한 후...
폴로님께 몇가지 터보 뷰롱이에 대한 정보를 듣고 본격적인 시승에 들어갔습니다.
아마도 회원님들 중에도 타보신 분들이 있겠지만... 감히 몇자 적어봅니다.

먼저... 강렬한 빨간색이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가슴을 설레게 합니다. 티뷰론 순정에선 볼 수 없는 색감이 \"뭔가 있구나\" 하는 느낌을 주기에 충분합니다.
또한 적절하게 몸을 감싼 에어로 파츠와 커다란 테일 윙도 이런 흥분을 감출 수 없게 만듭니다. 물론 뒷 범퍼에 자리잡은 티슈 마크가 이쁘기 그지 없습니다.

폴로님께 키를 건네 받고 차에 올랐습니다. D&W 버켓시트와 5점식 샤벨트가 온몸을 감싸 안습니다.
제 차에 장착된 퀘니히 버켓 보다 포근하면서도 긴장감을 느낄 수 있을 정도로 꽉 잡아주는 느낌이 좋습니다...
약간은 드라이빙 포지션이 높은 듯 하지만 (순정대비) 모모 F1 스티어링휠과 셋팅이 잘 이뤄진 탓인지... 핸들링과 시야확보에 무리가 없어 보입니다.
우선 눈에 띄는 것이 터보엔진에 필요한 각종 계기판과 숏기어 입니다. 흔히 터보라 하여 엄청난 양의 계기판을 설치한 요란한 터보차량 보다 꼭 필요한 정보만을 운전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깔끔하게 구성되 있습니다.

시동을 걸자... 어느정도 튜닝된 NA 차량의 엔진.배기음이 들립니다. 소리로는 터보차임을 도저히 알 수 없을 정돕니다. 예전에 식스님 투머님의 터보차량과는 또다른 느낌입니다.

1단에서 서서히 RPM을 올렸지만... NA 튜닝된 차량보다 오히려 엔진음과 배기음이 정숙성을 보입니다... 이것이 더 큰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4.300RPM ~ 4.500RPM 에서부터 터빈이 작동하면서는 얘기가 틀려집니다. 저 RPM대에서 몰아쉬던 숨을 한번에 뿜어내듯이 바퀴를 통해 전달되는 구동력이 순간 엑셀에서 발을 잠시 띄게 만듭니다. 5.000RPM에서 2단 변속... 다시 5.000RPM에서 3단 변속...스스로 억제를 했습니다...
좀더 알고 RPM을 오려보자는 생각 이었습니다. 현재 5.000RPM에서의 변속에서도 터보차가 가지는 가속력이 굉장한 부담감을 느끼게 했기 때문입니다...

세번에 걸쳐 가고 서기를 반복하고 난 후... RPM 게이지의 변속타이밍을 6.200RPM 정도에 셋팅 했습니다.
마음 같아선 6.800~7.000 정도에 하고 싶었지만 공간의 제약 때문에... 또 내 차가 아니라는 부담 때문에 차후로 미루기로 맘 먹었습니다.

아... 여기서 빼놓을 수 없는게 동판 클러치 입니다. 모 튜닝샾에서 장착된 동판클러치는 순정에 가까운 압력판의 무게를 제공합니다. 굉장히 편하죠... 얼핏 느끼기에 \"순정 아냐?\" 라고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클러치 미트 순간 만큼은 긴장을 해야합니다. 긴장을 늦추면... 아시죠... 핸들을 통해 뒤틀림을 느끼게 됩니다... ^^
그래도 이정도면 공도를 주행하면서 가다서다 하기엔 부담이 적을 듯 합니다. 물론 고바위에서 정체가 된다면... \"긴장모드\"는 피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다시 출발... 엑셀을 끝까지 밟고 속도를 올렸습니다...
4.500RPM 부근에서 부터 터빈이 폭발하고 RPM이 더욱 상승하자 5.800RPM부근까지... 그러니까 어느정도 1단 기어에서의 가속력을 얻어내기까지 토크-스티어가 일어납니다.
앞바퀴에서 일어나는 토크-스티어는 차량의 후미를 좌.우로 흔들어 놓습니다. 최고출력이 225~250마력 정도 나온다고 하니...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이러한 출력 때문에 핸들에 힘이 들어갑니다.... 긴장하는 거죠... ^^
이어지는 블로우-오프 벨브 소리... 이것이 또하나의 즐거움 입니다... 중저음의 든든한 배기음 못지 않게 운전자로 하여금 가슴이 뿌듯해 지는 느낌을 전해줍니다.

2단 변속...! 풀 액슬! 가속도가 더해지고 다시 터빈이 터지기 시작하면 다시 토크-스티어가 일어납니다. 1단에서의 느낌과는 전혀 다른 느낌입니다. 휠 스핀을 일으키며 스퀴드 음이 들리고... 어디로 튀어나갈지 모를 정도로 강력한 토크-스티어가 일어납니다.
만약 공도라면... 한차선 건너까지 좌우로 흔들릴 수 있다는 생각입니다. 충분히 차와 호흡하고 길들여지는 시간을 갖지 않는다면 자칫 위험헐 수 있다는 생각도 듭니다.
아무래도 이것은 티뷰론 자체가 가지고 있는 섀시구조의 한계와 서스펜션 구조의 한계가 큰 이유라는 생각이 듭니다...
150마력 정도에 셋팅된 차체는 터보엔진이 가져다 주는 출력을 감당해 내기에 버거운 느낌입니다....
현재... T&P 어드져스트 레이싱용 쇼바, 그리고 아펙스 스프링(앞-6Kg, 뒤-4Kg), 피로볼 로우암 부싱, 프론트 및 리어 스트렛바, 215-40-16의 타이어로 셋팅되 있지만 하체의 보강은 앞으로 폴로님이 풀어야 할 또 하나의 숙제로
자리잡고 있을 것입니다.... 무엇보다... 안전은 중요하니까요! 또... 어느정도 가속도가 이뤄진 상태에서 내가 원하는 곳에 정지를 하기 위해선 브레이크만을 사용하기엔 조금은 힘겹게 느껴집니다...엔진브레이크를 사용해야 한다는 것이죠... 보다 강력한 브레이크 시스템이 뒷바침 된다면 지금의 터보엔진 성능을 맘껏 발휘 시킬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2단에서부터는 자연적으로 터보레그가 짧아짐에 따라 순식간에 6.200RPM까지 올라갑니다... 또... 점점 가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시야가 빠르게 좁아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바로 터보의 매력을 느낄 수 있는 부분입니다. 3단으로... 4단으로 변속되면서 부터는 대부분의 차량들이 백밀러 속으로 사라질 것입니다.

ECU 맵핑 방식으로 배기온도의 변화에 따라 부스트 압이 조절되는 폴로님의 터보는 굉장한 매력을 가진 찹니다... 기본적으로 1.0바에 셋팅을 하지만... ECU에서 가장 안정적인 상태로 부스트 압을 조절합니다... 이것이 인위적인 조절이라 해서 운전자에게 큰 차이를 느끼게 하지 않습니다...
언제나 뿌듯한 가속감과 출력을 제공하면서도 안정적인 달리기를 제공하는 것이죠... 제 느낌으로는 왠만한 수입차... 잘나간다는 스포츠 카와 겨뤄도 쉽게 백밀러 속에 상대방의 차량을 넣을 수 있을것 같습니다.

너무나도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 마음이 동요되는 것도 사실이구요. 사실 더 자세히 얘기를 쓰려고 했지만... 아는것도 부족하고... 또 너무 길면 읽지 않으실까봐... ^^ ☜변명임돠!!
다시한번 폴로님의 차에 대한 애정과 관심에 박수를 보냅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격으시면서 만들어낸 지금의 티뷰론이 더 없이 이뻐 보이기만 합니다.

시승일 : 2000년 10월 12일
시승장소 : 용인 에버랜드


* 정용식님의 글이 운영자에 의해 옮겨졌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 하이튜닝 ◀ 테슬라 사이버트럭 오프로드 튜닝 버전

▶ 하이튜닝 ◀ 맥스크루즈 후속? 싼타페 롱버전

▶ 하이튜닝 ◀ 올 뉴 싼타페 갤로퍼 에디션

▶ 하이튜닝 ◀ 기아 K5 페이스리프트 사진

 


전체 249 / 1 페이지
  • 메르세데스 벤츠 CLE 해외 시승 댓글 2
    등록자 탑보드
    등록일 09.15 조회 16067 추천 1 비추천 0

    CLE는 E클래스에 버금가는 쿠페인가?메르세데스 벤츠는 자동차 이름 짓기를 잘하는 편이 아니다. 현행 모델인 'GLE'는 과거 'ML클래스', …

  • 마세라티 MC20 첼로 사진 리뷰 댓글 2
    등록자 목탁
    등록일 09.11 조회 10771 추천 0 비추천 0

    신세대 마세라티의 상징인 슈퍼 스포츠 「MC20」의 오픈 톱 버전 시승. 주행 감각은 페라리나 포르쉐, 맥라렌 등과는 차별화된 독자적인 드라이빙…

  • 현대 아이오닉5 N 프로토타입 시승기 댓글 1
    등록자 hongbo1130
    등록일 06.23 조회 7205 추천 0 비추천 0

    공식 출시에 앞서 새로운 현대 아이오닉 5 N 퍼포먼스 EV를 미리 맛보았습니다.Verdict아직 개발이 완료되지는 않았지만, 아이오닉 5 N은…

  • 포르쉐 911 다카르(4WD/8AT) 해외 시승기 댓글 2
    등록자 탑보드
    등록일 02.20 조회 9948 추천 0 비추천 0

    모로코의 모래언덕에서 서핑을 즐기다! 1984년, 포르쉐는 AWD 911로 파리-다카르 랠리를 제패했다. 이제 '911 다카르'가 돌아왔다. 1…

  • 탑기어 현대 포니2 리뷰 댓글 5
    등록자 hongbo1130
    등록일 02.11 조회 13501 추천 0 비추천 0

    현대자동차의 모든 것의 시작이 된 자동차.의외로 영국에 뿌리를 둔 차장점훌륭한 창작 스토리, 넓은 내부, 운전하기 쉬운 역사적 의미단점기본 인테…

  • 토요타 5세대 프리우스 트랙 시승기 댓글 4
    등록자 탑보드
    등록일 12.22 조회 13572 추천 0 비추천 0

    지난 11월 토요타가 일본 스피드웨이에서 신형 프리우스 시승회를 가졌다. 정식 공개 이전에 치른 것이기에 시승차는 프로토타입이었다. 양산형보다 …

  • 자동차 기자들이 뽑은 쌍용 코란도 e-Motion의 장단점 댓글 9
    등록자 SVO7
    등록일 12.25 조회 15910 추천 1 비추천 0

    최근 유럽 시장에 쌍용의 첫번째 전기차인 코란도 e-Motion이 출시되었습니다.출시와 함께 시승기도 몇 개 올라왔는데 발 번역을 하여 잘못된 …

  • 아우디 Rs6 vs 볼보 V90 댓글 3
    등록자 희득희득
    등록일 12.25 조회 13645 추천 0 비추천 0

    '왜건의무덤'이라고불리는대한민국에서변화가일어나고있다.고성능파워트레인을얹거나,고급스러운디자인이적용되면서'짐차'이미지를벗고멋스러운차종이라는인식이생기…

  • 2021 기아 쏘렌토 - 최고의 가족형 차량 댓글 1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1.16 조회 10989 추천 0 비추천 0

    올해 모터원에서 뽑은 최고의 가족용차량은 고르기 쉽지않았습니다.2021년에는 많은 세단과, SUV 미니밴 등이 있었기때문에 4명의 경쟁자를 고르…

  • 2022 BMW 4시리즈 그란쿠페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1.12 조회 14179 추천 0 비추천 0

    - 균형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총점 8.7/10논란의 중심인 뉴트리아 아니 키드니 그릴은 더이상 이야기 하지맙시다.패스트백 4도어로 4시리즈는 …

  • 2021 포르쉐 718 박스터 25주년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1.12 조회 9525 추천 0 비추천 0

    불가능한 기대를 충족시켜주는 이 특별한 로드스터를 막을자는없습니다.현대식 박스터 GTS 4.0 의 단점은 가격, 꽉끼는 버켓시트, 투머치 블랙 …

  • 2021 메르세데스 S 클래스 - 최고의 럭셔리 차 댓글 4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1.03 조회 11353 추천 0 비추천 0

    럭셔리란 자동차 분야에서 특히나 정의하기가 어렵습니다.이러한 걸맞는 지휘를 위해서라면 부드러운 가죽과 세련된 외관이 기본이여야합니다.이번에는 모…

  • 2021 현대 엘란트라 - 최고 가성비상 댓글 1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1.03 조회 15255 추천 0 비추천 0

    새차들은 매년 좋아지고, 특히나 저렴한차는 더 좋아집니다.과거에는 비용을 아끼기위해 절약을위한 편안함, 성능, 기술등을 희생해야했지만, 더이상 …

  • 2022 아우디 RS3 모터원 리뷰 댓글 2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0.27 조회 16372 추천 0 비추천 0

    콰트로 따윈 집어던져요.2022 Audi RS3Engine:Turbocharged 2.5-liter I5Output:401 Horsepower …

  • 현대 코나 N 리뷰 댓글 4
    등록자 전자치킨
    등록일 10.15 조회 10726 추천 0 비추천 0

    " 코나 N은 타협점이 없는것같진않지만, 퍼포먼스 SUV보단 핫해치백처럼 느껴진다. "장점 - 오랫동안 웃을수있는 드라이빙 / 수많은 드라이브 …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