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글 분류

고성능 엔진, 어떤 차가 좋을까

컨텐츠 정보

본문

2010년 국산차가 고성능 시대에 돌입할 예정이다. 낮은 배기량 엔진으로 큰 힘을 내는 고성능 버전이 잇달아 등장하면서 또 한 번의 자동차 혁명을 예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배기량 1000cc당 최고출력 100마력은 넘을 수 없는 벽으로 여겨져 왔다. 1000cc 경차는 최고출력이 90마력 안팎이고, 2000cc 중형차의 최고출력은 150마력 정도다. 3000cc 대형차도 최고출력 250 마력을 넘어서기가 버겁다. 그러나 1990년대부터 이러한 성능 한계의 벽이 조금씩 허물어졌다. 유럽 메이커를 시작으로 작은 배기량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도록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했다. 그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직분사 엔진과 터보 엔진이다.






직분사 엔진으로 최고출력 20% 향상

첫 번째 화두는 국산 직분사 엔진의 등장이다. 연초 현대 차는 YF쏘나타 2.4를 선보이면서 직분사 시스템GDi(Gasoline Direct injection)를 선보였다. 기존의 2.4엔진(166마력)보다 35마력이나 앞선 최고출력 201마력을 낸다.

일반차는 엔진에 연료를 공급할 때 공기와 연료를 섞어 분사한다. 그러나 직분사 엔진은 공기와 별도로 연료를 엔진 속에 직접 분사한다. 이렇게 되면 일반주행과 파워주행, 탄력주행 등 상황에 따라 연료를 효율적으로 분사할 수 있다.

쉬운 일 같아 보이지만 최적의 공기흡입량에 맞춰 연료를 분사해야 하기 때문에 고도의분사시스템이필요하다.

수입차 가운데 아우디와 폭스바겐이 주로 직분사 엔진을 쓴다. 아우디는 이 엔진을 FSI(Fuel Stratified Injection)라 부르고 이를 바탕으로 과급기(터보 또는 수퍼차저)를 더하기도 한다.

중형차 SM5보다 출력 능가하는 아반떼 등장

현대차의 직분사 시스템은 같은‘세타 엔진’계열인 쏘나타 2.0 모델에도 쓰일 가능성이 높다. 나아가 올 하반기 등

장할 아반떼 MD도 직분사 시스템을 쓸 예정이다.

신형 아반떼(코드네임 MD)는 1.6리터 엔진을 바탕으로 직분사 시스템을 얹을 예정이다. 최고출력은 현재 121마력 보다 약24% 늘어난 154마력을 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현대차는 여기에 터보차저까지 더할 계획도 세웠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힘으로 터빈을 강력하게 돌리고 이 터빈의 힘을 빌려 더 많은 공기를 엔진 안으로 구겨 넣는다. 일정 회전수에 올라서면 배기량 대비 큰 힘을 낼 수 있다.

신형 아반떼(MD) 1.6 터보의 예상 최고출력은 물경 174 마력에 이르는 것으로 전해졌다. 1600cc 엔진으로 이례적이다. 이렇게 되면 현대차 신형 아반떼 직분사(154마력)와 터보 모델(174마력) 모두, 르노삼성 뉴 SM5의 출력(141마

력)을 앞서게 된다. 준중형차의 최고출력이 경쟁사의 중형차 출력을 앞서는 셈이다.

현대차 상품기획팀 관계자는“현대차의 디자인 테마인‘역동성’에 걸맞는 고성능차가 향후 선보일 것”이라고 말

하고“품질과 내구성이 안정화된 만큼 이제 고성능에도 승부를 걸어볼 때가 됐다”고 밝혔다.

직분사와 터보 엔진 줄줄이 등장할 터

GM대우 역시 직분사와 터보 시대에 돌입한다. 올 하반기 선보일 새로운 준대형차‘알페온’역시 GM의 계열사인 캐딜락이 써왔던 직분사 엔진을 장착한다.

새 준대형차는 역시 GM의 자회사인 뷰익의 동급모델‘라크로스’를 들여와 안팎을 수정할 계획이다.

엔진은 V6 3.0리터(255마력) 또는 3.6리터(280마력) 등을 장착한다. 두가지 엔진 모두 직분사 시스템이다.

이르면7월쯤만날수있다.

이밖에 미국시장에서‘시보레 크루즈’로 팔리고 있는‘라세티 프리미어’에 고성능 1.4 에코텍 터보 엔진이 장착될 가능성도 있다. 현재 라세티 프리미어 1.8의 최고출력이 142마력인데 반해 새 엔진은 배기량이 400cc나 적음에도 최고출력은 오히려 더 앞선 145마력으로 알려져 있다.

이들 대부분 연비효율성이 좋아 연비도 향상된다. 때문에 작은 배기량으로 큰 힘을 내는 고성능 국산차가 계속해서 늘어날 예정이다.
http://www.carz.co.kr/board/board006/view.asp?board_index=5652&page=1&searchfield=&searchtext=&country=&category=0

 



관련자료

댓글 1개 / 1페이지

charger님의 댓글

현기 출력이높으면 뭐하나... 차체밸런스도 개판이고.. 출력만 높이면 된다는 생각은 버리길

 

 


Total 3,694 / 1 Page
RSS
번호
제목
이름

최근글


새댓글


배너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