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바루 BR-Z 일본 시승기

탑보드 2013-11-29 (금) 13:03 5년전 32973




























한동안 뜸했던 일본 스포츠카 시장이 다시 꿈틀대고 있네요. 그 중 가장 큰 관심을 끄는 모델이 토요타 86과 스바루 BRZ일텐데요. 아쉽게도 국내에선 아직 만나볼 수 없네요. 해서 일본 시승기를 살짝 번역해 봤습니다. 번역이 매끄럽지 않으니 일본어에 익숙한 분이라면 아래 링크의 원문을 참고해 주세요. 편의상 말이 짧네요 z

"스바루 BRZ"는 형제 차 '토요타 86 "과 함께 올 봄 최고의 화제를 뿌리고 있는 모델이다. 오래만의 신형 스포츠카 등장이기 때문에 기대가 큰 것은 당연해 무심코 열정적인 형태로 취급할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필자는 되도록 공정하게 보려고 노력했다.

스포츠카란 먼저 무엇이 중요한 것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한다. 가장 먼저 타면서 즐거운가가 중요하다. 그 판단의 근거는 엔진과 기어박스의 특성, 조종 안전성(언더스티어/오버스티어)에 기인한다.

스바루에 따르면 BRZ의 컨셉은 수평대향 엔진을 통한 저중심, 콤팩트를 이뤄 부담없이 달리는 즐거움을 누릴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 수평대향 엔진에 대해서 필자는 조금 다른 의견을 갖고 있다. 수평대향 엔진은 언뜻 보면 연소실이나 피스톤이 낮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회전중심축의 크랭크샤프트의 위치는 조금 높다. 즉, 덩어리로 본 정적인 무게중심은 낮을지 몰라도 실제로 움직이는 동적인 무게 중심은 결코 낮지 않다. 특히 스포츠카의 고회전에서는 크랭크샤프트의 관성이 생각보다 크기 때문에 더 어렵다. 스포틀 온/오프 시의 자세 변화를 살펴보건데 기대만큼 무게중심이 낮게 느껴지지 않는다. 이점은 수평대향 12기통 엔진을 얹었던 페라리 테스타로사로 같습니다.

또한 기어 박스는 이 크랭크샤프트와 같은 높이에 있고 상대적으로 낮은 리어 액슬에 연결되기 때문에 경사지게 된다. 실제 이런 구성이 어떤 움직임을 보이는지 살펴보고 싶었다. 과거 토요타 2기통 FR 스포츠카의 경우 이 경사 때문에 윤활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있었다.

BRZ 시승장소에서 이 중심높이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튜닝 기술이 발달된 요즘 이 높이만으로 차를 평가할 순없다. 포르쉐 카이엔이나 WRC 랠리카에서 볼 수 있듯이 롤센터 높이를 무게중심에 얼마나 맞추느냐가 중요하다. 휠 사이즈를 키우는 것도 그러한 이유 중 하나다.

그렇다면 스바루 BRZ 엔진은 어떨까? 결론부터 말하자만 낮은 회전 영역에서 풍부한 토크 특성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7000rpm까지 부드럽게 돈다. 그러나 스포티한 감각을 느끼려면 조금 높은 회전수를 거칠게 써도 된다. 엔진 세팅도 다른데 자동변속기차는 수동보도 조금 부드럽다.

BRZ의 기어비는 일반 양산차보다 클로즈하다. 이는 포르쉐보다 페라리에 가까운 것으로 회전수를 높게 쓰는 형태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섀시는? 이제 옛날처럼 노면의 감을 스티어링으로 느끼던 시대는 지난 듯하다. 노면과의 상호작용이 아니라 운전자의 입력을 그대로 전달하는 식이다. 나머지는 전자장비들이 다 해준다. 이것은 BRZ만 그런 것이 아니라 최근에 나온 스포츠카들의 공통적인 특성이다. 때문에 운전은 쉽다.

언더스티어와 오버스티어의 선회 특성에 대해서도 전자 장치를 갖춘 지금과 옛날은 다르다. BRZ의 경우 2+2 구조이기 때문에 2인승 쿠페보다 휠베이스가 길고 그립이 높은 타이어를 써 안정적인 코너링이 가능하다. 생각보다 빠르게 코너를 진입해도 큰 무리는 없다. 어지간해선 스핀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섀시 튜닝에선 토요타 86과 약간 다르게 느껴진다. 86이 오버스티어 경향이라면 BRZ는 언더쪽으로 흘렀다. 의외다.

BRZ에 관심이 있는 사람 중에는 토요타의 86과 어떤 것을 사야할 지 망설이는 사람도 있을지 모른다. 그런 사람들에게 조언하자면 색상과 브랜드, 그리고 가격으로 정하라고 어차피 두 차종의 부품이 같아 BRZ 오너의 경우 86의 댐퍼와 스프링을 사서 달아도 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BRZ의 시승 느낌을 정리하자면 결코 경량 스포츠카는 아니다. 적당히 중량감이 있고 초보자들도 안심하게 탈 수 있는 스포티한 쿠페이다.


【스펙】 BRZ R : 전장 × 전폭 × 전고 = 4240 × 1775 × 1300mm / 휠베이스 = 2570mm / 차중 = 1210kg / 구동 방식 = FR / 2 리터 수평 대향 4DOHC16 밸브 (200ps/7000rpm, 20.9kgm/6400-6600rpm ) / 가격 = 247 만 8000 엔 (테스트 차량 = 동일)


원문은
http://www.webcg.net/WEBCG/impressions/i0000025905.html
 
 
스포츠카를 좋아하는 크레이지맨입니다

탑보드 님의 독자시승기 최신글 [더보기]


 
 
숯검둥이 2012-03-10 (토) 22:33 6년전
값이 문제네요
잘만 하면 국내에서도 히트칠 듯하지만
뭐 일본에서 워낙 인기고 물량도 달리는 터에 국내 소비자들을 생각해줄지는 의문임다
주소 답글
 
 
쿰페르트 2012-05-29 (화) 18:50 6년전
국내에서 수동이 3천 후반대에 가능하다고 하네요
주소 답글
운영자 2012-05-30 (수) 11:23 6년전
아마 토요타 86이 그정도로 팔리고 스바루는 아직 BRZ를 언제 들여올지도 결정되지 않은 듯 합니다.
주소 답글
 
 
수퍼맨7 2012-05-30 (수) 12:31 6년전
86 수동이 3890만원이고 자동은 4690만원이라고 하네요 옵션이 어떻게 될지 모르겠지만 생각보다 비싸보이네요
주소 답글
이름
비밀번호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